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의류

페트병 플라스틱 의류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리사이클 의류)

by 현소엠 2020.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은 2020년까지 글로벌 유명 브랜드(나이키, 아디다스 등) 들이 최소 25%이상을 사용 할것을 표명 하며 스포츠 및 여러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선보이는 페트병을 활용한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나이키

선 목차

▶ 리사이클링 섬유 

  - 리사이클 섬유란?

  - 리사이클 종류 (물리적, 화학적)

  - 리사이클 활용 단점과 대응방안

▶ 리사이클링 의류 제품


1. 리사이클 섬유란?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폐기물(페트병 등)들을 수거 하여 화학적, 물리적 분쇄, 정제과정을 거쳐 폴리에스테르 실로 만드는 것 입니다. 

플라스틱의 원료인 PET(Poly Ethylene Terephtalate)는 우수한 특성과 가격 효과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다량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이 끝난 후에도 다수 리사이클됩니다. 

이를 활용한 제품이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대중들에게 소개되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 웅진케미컬


2. 리사이클의 종류

 1) 케미컬(화학적) 리사이클은 회수 플라스틱을 화학적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으로써, 플라스틱을 제조하는 출발 원료 또는 중간 원료에까지 되돌려, 플라스틱 원료로서 리사이클하는 기술입니다. 

화학적인 리사이클의 특징은, 나프타(가장 초기 원료)로부터 만들어진 원료와 비교해 전혀 품질에 차이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무한하게 리사이클이 가능한 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효성)


 - 도레이(전 웅진케미컬)의 에코웨이

 - 휴비스 에코에버

 - 효성의 리젠 (버려진 폐기 어망 사용)


 2) 머티어리얼(물리적) 리사이클은, 수집한 PET 병을 물리적으로 분쇄하여 플레이크상이나 펠릿상으로 만들어 섬유나 시트류, 세제병, 화분 등의 성 형품, 그 외 밴드 등에 재상품화한 것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단점으로는, 몇 회나 리사이클하는 동안에 품질의 저하가 진행 되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3. 리사이클 활용의 단점과 대응방안

 문제. 1) PET병 재활용 섬유는 지금까지 회수된 PET병 원료의 경우 혼입 이물질에 의해 섬유의 생산이 어려웠다.


  대응방안 1.

2020년 부터 환경부에서는 6개 지자체를 선정하여 해당 지역공공주택들을 대상으로 무색 PET병만 따로 분류, 수집 시행합니다.



출처 -환경부



 


 문제. 2) PET병의 열화(녹는 반응)에 의한 황반(누렇게 변색)으로 인해 재활용 원료를 사용한 실의 흰색이 손상되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다. 

 

 대응방안 2.

PET병 재활용 원료에 포함된 이물질을 제거하는 필터링 기술과 PET병의 고급 세정기술을 활용 하여 이물질로 인한 황반 현상을 제거한 고품위 원료로 변화 가능 합니다.





4. 대표적인 리사이클 제품들




1) 로티스 플랫 슈즈

버려진 페트병을 실로 바꾸고, 실을 3D 프린팅 기계에 넣어 만들어진 신발


출처 - 로티스




2) 멀버리의 카모체트 캡슐 컬렉션

바다에서 수거한 플라스틱 폐기물, 어망 폐기물 등을 리사이클시켜 만들어진 제품


출처 - 멀버리




3) 랄프로렌의 어스폴로

대만에서 수집된 플라스틱 병을 실과 천으로 만드는 기술을 가진 회사인 퍼스트 마일(First Mile)과 협력해 생산한 제품

출처 -랄프로렌




4) 파타고니아의 블랙홀백

버려진 페트병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으로 제작한 블랙홀 슬링백

출처 - 파타고니아



5) 플리츠마마 백

효성의 플라스틱 재활용 섬유인 리젠원사를 사용하여 제작한 제품

출처 - 플리츠마마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앞으로 활용도가 더 많아질 페트병 재생 플라스틱 제품들.


많은 참고 하시어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