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원가 절감하기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1가지 " - 재고 원단

by 현소엠 2021.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엠디 "현소엠" 입니다.

 

22ss 시즌 진행하면서 원가 절감에 대해서 숙제를 받았습니다.

해외 소싱처 및 해외 원단들을 물색했지만 결재 방법이나 수량 등 문제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에 근처 가까운 데에서 해답을 찾아서 블로그 방문자 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용은, 국내에 있는 stock(스탁) 재고로 창고 보관 중인 원단들을 물색해서 맞는 상품을 역설계해서 사용입니다.

아무래도 장점 단점이 극명한 시스템이기에, 참고해서 맞는 분들만 적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선목차

1. 재고 원단 이란?

2. 재고 원단의 장점, 단점

3. 구매 방법 및 기타

 

1. 재고 원단이란?

이글에서 재고 원단이라고 부르는 원단은, 국내 경기도 양주 및 남양주로 흘러 들어와 창고 내에 보관 중인 원단입니다.

사장님들이 동대문 원단시장을 겸하시기도 하지만, 일부 창고의 경우 현장에서 바로바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도 하시곤 합니다. 

재고 원단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컬러별로 수량이 일정치 않고, 원단 수가 제한 적이고, 염색 완료된 원단입니다.

창고 보관 중인 재고 원단

 

 

2. 재고 원단의 장점, 단점

재고 원단의 장점,

① 저렴하다 -  가장 큰 장점으로, 창고있는 재고 원단은 최소 40%에서 최대 80% 이상 일반 원단에 비해 저렴합니다.

(문제가 있는 원단이 아니라, 출고 후 남은 잔량 및 최근 염편직처 어려움으로 가지고 계신 원단을 현금화 하기 위해 창고에 주로 판매를 합니다)

참고사진) T/R 원단류 기본 3900원 / 재고 원단 1600원 가격 비교 (60% 절감)

 

② 원단 생산 기간이 없다 - 염색 완료된 제품으로 컬러만 맞으면 바로 구매해서 봉제 진행이 가능합니다.

③ 증치세 및 기타 세금이 붙지 않는다 - 중국 현물 경우, 중국 내 세금(증치세)이 붙지만, 재고 원단은 세금이 없습니다.

④ 다양한 원단 - 실제 창고를 방문 해보면 이태리, 일본 및 고가 원단 등등, 다양한 원단을 저렴하게 쓸 수 있습니다.

 

단점,

① 수량 문제 - 대부분의 원단이 맘에 들면 수량이 없고, 애매한 컬러들만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재고원단 - 3가지 컬러만 가능 한 원단 및 수량 

 

② 현금 구매(세금 계산서 불가) - 재고 창고 구매의 특성상 현금 구매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지 않고 간단 영수증만 증빙해 주므로 에 이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③ 시시각각 변함 - 재고 구매는 누가 먼저 좋은 물건을 먼저 사 가느냐 싸움입니다. 좋은 원단을 찾았더라도 그 자리에서 구매 예약을 하거나 구매하지 않으면, 며칠 뒤에 그 원단은 벌써 팔리고 없습니다.

④ 검단이 필요하다 - 재고 원단 보유 중 훼손되었거나 불량이 간혹 있을 수 있기에 별도의 검단을 통해 사용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원단 검단 모습 (출처 - silkytex.com)

 

⑤ 리오더가 불가하다 - 재고 원단은 수량이 한정적이기에 제품화하여 잘팔리더라도, 추가 리오더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싼가격을 활용하여 미끼상품으로 쓰거나 하기에는 유용 합니다.

 

 

3. 구매 방법 및 기타

재고 원단을 구매하는 방법으로는 ① 직접 구매  ② 대행 구매로 나누어집니다.

  1) 직접 구매의 경우에는 창고에서 직접 현금을 주고 구매입니다.  특징으로는,

   - 중간 마진이 없어서 저렴하다

   - 검단 및 운송도 직접 해야 한다

   - 세금 계산서 발행 불가

 

  2) 대행 구매의 경우에는 창고를 자주 방문하시는 컨버터(대행구매)를 이용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징은,

  - 별도 마진이 없어서 저렴하다

  - 검단 & 운송 & 세금 계산서 처리 대행해준다

 

위 내용처럼 재고 원단은 극명한 장, 단점을 가지고 있기에 잘 활용하시면 원가 절감에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온라인에서 소량으로 기획 작업하시는 분들이나, 개인 브랜드 창업으로 원가 부담이 크신 분들한테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직은 일반 브랜드에서 활용되지 않은 생소한 재고 원단 활용법이기에 조심스럽지만,

나름 괜찮은 방법이기에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상 현소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