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이거 모르면 사면 호구 된다? - 원단 가격 계산 (파일 첨부)

by 현소엠 2021. 7.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오늘은 생산MD만 아는 고급정보인 원단 값 계산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모르고 원단 냅다 원단 가격을 구매하게 되면 호구 되는 지름길!!

의류에서 가장 중요한 원단! 원단 가격에 대해서 원단 업체가 알려주는 가격만 믿고 사용 하셨나요?

오늘 이 정보를 이해한다면, 원단업체가 책정하는 가격이 비싼지 안비싼지 구분하실수 있을 겁니다.

친한 원단업체한테 이런 내용을 블로그에 올릴꺼다 했을때

절대 올리지 말라고 했을 정도로 원단 가격 산출의 핵심 정보인만큼, 나름 고급 정보입니다. 

 

▶선목차 

1. 원단의 원가 구조

2. 원단의 로스

3. 원단 가격 산출 계산

 

1. 원단의 원가 구조

원단에서 가격을 차지하는 부분은 원사 + 편직 + 염색 + 가공 + 기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니트 원단 기준)

각 단계마다 가격이 더해지고 최종 가격이 산출 됩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① 원사 - 원사 대리점 및 효성, 휴비스 등등에서 판매하는 가격에 따라 원사 가격이 변동 됩니다. 원사는 고리 당으로 판매가격이 책정 됩니다. (참고, 여기서 고리는 원사 구매 단위 이며 1고리는 181.44KG입니다.)

  ② 편직 - 국내 크고 작은 편직 업체에서 하루 생산량에 따라 책정하는 편직가격으로 KG당 가격이 설정 되며, 가격의 결정요소는 수량 과 인건비, 생산량이 있습니다.

  ③ 염색 - 국내 대구 및 시흥 등 굵직한 염색소에서 책정하는 염색 KG 당 가격으로, 가격의 결정요소는 염료가격(어두운 염료 일수록 가격이 높습니다 = 특염) 과 인건비, 수량 이 있습니다. 

  ④ 가공 - 기모 및 바이오등의 특수가공을 추가하여 KG당으로 발생하는 금액입니다.

  ⑤ 기타 - 원단이 끝난 후 별도의 검단 비용 및 이화학 성적서, 마진 등이 있습니다.

 

 

2. 원단의 로스 책정

출처 - 구글 이미지

  ① 편직 - 편직에서 차지하는 LOSS는 평균 3% 입니다.  (싱글 및 양면 등에 따라 달라짐)  다만, 뎅깡 편직에서는 편직 LOSS를 8~10%로 잡아야 합니다. 워낙 다양한 컬러실이 사용되므로 뎅깡은 별도의 LOSS이 적용 됩니다/

  ② 염색 - 염색 LOSS는 평균 8~10% 책정 합니다. 진색일수록 LOSS가 낮아지고 밝은 색일 수록 LOSS가 높아 집니다.

  ③ 가공 - 가공 LOSS는 평균 3%로 표기 합니다. 기모 및 덤블등등 여러 가공이 있으나 가격 산출시 3%가 평균입니다. 

 

 

3. 원단 가격 산출 계산

가장 중요한 원단 가격 산출 계산으로, 위에서 말씀 드린 원사, 편직, 염가공등 모든 가격이 합해져서 최종 원단 가격이 나오게 됩니다. 간단한 예시를 통해서 가격 산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아래 예시에 따라 원단 가격이 산출 됩니다.

예시1) 면 20수 싱글 원단 가격 - 200G/M2, 폭 74"

  ① 원사 금액 -  KG당 4500원 (면 20수 1고리당 가격이 약 82만원일 경우) 

  ② 편직료 - 싱글 기준으로 KG당 1200원 책정

  ③ 염색료 - 국내 후염기준으로 평균 KG당 3000원 책정 (다크계열 염색이 많을경우 가격이 더 올라갑니다)

  ④ 가공 - 효소가공으로 KG당 800원 책정

(각 공정별 금액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위 내용을 종합, 최총 가격 산출은 약 4200원/YD 입니다.  아래는 산출 계산식 엑셀입니다.

면 20수 싱글 원단 가격 산출 (국내 기준) - 계산식 엑셀파일 하단에 첨부
계산식.xlsx
0.01MB

 

원단을 중국이나 대만, 베트남 등 해외에서 작업하거나, 작업 수량이 대물량이면 여러 조정 요소가 있지만, 참고용으로 보시면 판단에 도움 되실겁니다.

 

이처럼 원단 가격 기준을 알게 되면 각 원단 업체별 마진 구조와 대략 가격정도를 가늠 할 수 있는 잣대가 됩니다.

제가 설명 드린 내용이 100%일치하지는 않으나, 현직에서 필수로 사용되는 방법이고

원단업체에서도 가격을 산출 할 때 사용되는 공식이므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상 현소엠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