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원단 앞뒷면 100% 구분하는법 (FACE-오무데 / BACK-우라)

by 현소엠 2021.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최근 원데이 클래스를 매주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증을 가지는것 중 하나가 원단의 앞뒷면을 구분하는 방법을 문의 하셨습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하게 생각 할 수 있는 원단의 앞면 뒷면 구분이,

때때로는 기능적, 디자인으로 많이 달라지게 되고, 혹여나 잘못 혼동하여 봉제가 될 경우에는 대형 사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니트, 우븐,트리코트의 원단 앞뒷면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류를 하면서 꼭 알야되는 필수 지식 중 하나이니 꼭 기억 해두세요

 

 

* 원단 앞뒷면 구분 목차

1. 무조건 원단 앞뒷면 구분 확실하게 하는 방법

2. 니트 원단의 구분

3. 우븐 원단의 구분

4. 트리코트 원단의 구분

 

1. 무조건 원단 앞뒷면 구분 하는 방법 (100% 확실)

이 방법은 모든 원단을 생산할때 적용되는 공통의 방법으로 100% 확신하는 원단 앞뒷면 구분 방법 입니다. 

일단 원단의 양 끝 부분을(미미지라고 불리는) 확인하시면 구별이 가능합니다.

미미지 위치 (사진 출처 - 정윤희 선생님의 올바른 패션스쿨)

 

원단의 양끝을 보시면, 미미지쪽에 있는 구멍의 원단이 튀어나온 위치가 원단의 앞면입니다.

원단의 미미지 - 구멍이 튀어나온 방향이 원단의 앞면 (사진 출처-https://dtaxi.tistory.com/922)

 

이유를 설명 드리자면, 모든 원단은 염색이후 가공이라는 공정을 거치는데,

이때 원단의 형태안정성(폭 고정)을 부여하는 필수 가공중 하나인 텐터(TENTER)을 거치게 됩니다. 

 

텐터 공정 사진 (사진 출처 - onedaywithous블로그)

 

이때 원단을 고정 하기위해 침핀을 원단 양 끝에 꽂아 고정 시키는데, 

침핀의 방향이 원단의 아래에서 위로 꽂히게 됩니다.  그래서 원단 구멍에서 튀어나온 부분이 원단의 앞면 입니다!!!

텐터 공정 사진 (사진 출처 - onedaywithous블로그)
텐타 공정 중 원단 앞면 침핀 모습

 

 

2. 니트 원단의 구분

니트원단은 기본적으로 환편기(동그란 원형 편직기)에서 작업 되어 나오게 됩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바깥쪽이 원단의 앞면이며, 염색시에는 반대면으로 염색을 진행하게 됩니다.

니트는 크게 1)싱글, 2)양면으로 구분해서 앞뒷면 구분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싱글

① 원단 양끝을 당겨서 말리는 방향이 원단의 앞면(FACE) 

(참고- 블로그 내   https://cloths-product.tistory.com/77 )

 

 싱글은 앞뒤면 조직이 다르다 - 원단의 앞면이 일정한 골의 형태를 띄고 있음  

 

 2) 양면

양면은 앞뒷면의 조직이 같아 눈으로 보거나, 당겨봤을때 말림 현상이 없어 가장 구분하기 힘든 원단 중 하나 입니다.

딱히 원단 앞뒷면 구분 없이 사용하는 원단이나, 꼭 원단 앞뒷면을 구분하고 싶으면 1번의 100% 방법으로 확인 하시면 됩니다.

(한마디 요약 : 니트 구분법 - 싱글의 경우 눈으로 보기, 당겨보기 / 공통, 미미지 확인)

 

 

3. 우븐 원단의 구분

우븐원단도 당연히 1번 100%방법으로 구분 할수 있고, 다만 원단이 크지 않을때 스와치(SWATCH)상에서 구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와치 형태의 원단 앞뒷면에 지우개 or 손가락으로 찍어 들어보는것입니다.

이때 들리는쪽이 우븐원단의 뒷면입니다.

왜냐하면, 우븐원단은 대부분 뒷면에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이때 지우개 및 손가락을 대보면 끈적거려서 같이 딸려오게 됩니다. (자세한 이론은 길고, 어려우니 패스)

(한마디 요약 : 우븐 구분법 - 지우개로 찍어보기 / 공통, 미미지 확인)

 

 

4. 트리코트 원단의 구분

우리가 흔히 레깅스랑 운동복에 쓰이는 트리코트원단도 당연히 1번 100%방법으로 구분 할수 있고,

대부분 싱글의 형태를 띄고 있기에 앞뒷면 조직이 달라 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니트-싱글과는 다르게 당겨봤을때 말리지 않기에 이 점은 유의 해야 합니다. 

(한마디 요약 : 트리코트 구분법 - 눈으로 조직 확인 / 공통, 미미지 확인)

 

 

여기까지 각 원단별 원단 앞뒷면 구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소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