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소싱&생산MD에게 필요한 능력 3가지 - 세번째(소통)

by 현소엠 2020. 1. 30.
반응형

소싱&생산 MD에게 필요한 능력 3가지 중 마지막 세 번째입니다.

첫 번째에서는 엑셀 능력을 중요하다 말씀드렸고, 두 번째는 바탕된 엑셀 능력을 기반으로 분석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바로 소통 능력입니다. 흔하게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불리는 능력이지요

특히나, 브랜드 소싱&생산 MD에서는 완사입을 주로 하기 때문에 vender(벤더) 및  프로모션 업체 등 다양한 업체 분들과 소통을 하게 됩니다.

소싱 능력(품질, 납기, 원가)은 즉 해당 물건을 취급하는 업체분들과 상대를 하게 되는 것이고, 이 관계를 잘 유지해야만 높은 업무 효율을 얻게 되는 것이지요.

 

좋은 소통 능력을 갖게 되면, 소싱에 있어 중요 키워드 3가지에 대해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품질

의류 제품은 나 혼자 생산하는 게 아닙니다. 

여러 협력업체가 각각의 원부자재를 생산하여 봉제업체에 납품하여 최종적으로 제품이 생산되지요.

원부자재 업체 및 봉제 업체와 소통이 원활하면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고, 의류 불량 사고의 위험이나 품질 향상에 관련된 tip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2) 납기

국내 or 해외에서 생산된 제품이 원하는 납기에 맞추기 위해서는 관련 컨트롤하는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합니다.

업체와의 협력관계가 좋다면 말 한마디로 담당 협력업체분들이 조금이라도 신경을 더 써주게 되면, 조금이라도 납기를 더 당기거나, 선적될 배를 놓치거나 할 경우는 현저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출처 - 경향신문 (의류 생산에 인건비가 차지하는 부분)

3) 원가

브랜드 의류에서는 원가 부분에 대한 문제로 제3 국에서 생산을 주로 하게 됩니다. (원가절감 전략)

흔한 예로는 베트남, 미얀마, 방글라데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외에서도 각 지역 1군 2군에 따라 임금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리고 한 해마다 새롭게 개발되는 원단 및 부자재들의 가격을 전부 소싱&생산 MD가 다 알기 힘들기 때문에 어느 정보의 정보는 협력업체에게 의지를 하는 게 실정입니다. 

소싱 MD가 소통 능력이 좋으면 더 좋은 정보를 협력업체에서 제공해 줄 것이고, MD는 그 정보를 취합하여 각각 비교하여 더 나은 원가가 나올 수 있도록 최상의 결과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소싱&생산에 중요 키워드 3가지를 통해 소통 능력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소통에 대한 능력의 부재로 항상 업체들과 잦은 다툼이 있다면, 원하는 물건을 제때 얻지 못할뿐더러 

나쁜 원가, 나쁜 품질을 제공받을 수 받게 없을 것이고, 좁은 의류 브랜드 업계 내에서 평판도 나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소싱&생산 MD에 필요한 능력 3가지(엑셀, 분석, 소통)를 알아보았습니다.

MD에 대해서 준비하시거나, 의류업에 계시지 않은 분들이 본다면 약간 뜬구름 잡는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현직 브랜드 소싱 MD가 현업에서 느끼는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