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원가 줄이는법 (원가 절감)

by 현소엠 2020. 2. 5.
반응형

소싱MD의 주역할인 원가 절감에 대해 현업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몇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류에서 차지하는 제조비용(원가)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원단  2.부자재  3.공임  4.기타(마진 및 관세, 통관비 등)

각각의 파트에 대해 분석하고 적절한 단가를 찾아 절감하는것이 소싱&생산MD의 주된 역할입니다.

 

1. 원단 값 절감 방법

 제품 원가에서 평균적으로 약 40%를 차지하는 부분으로

(예를 들면, 제품원가가 만원일때, 원단값은 평균적으로 4천원 정도 됩니다.)

 원단 값은 기본적인 아래식을 통하여 계산이 됩니다.

 ▶ 제품에 사용되는 요척 X 원단 1YD당 가격 = 제품에 사용되는 원단 가격

 그렇다면, 요척과 원단값을 각각 절감하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① 요척을 줄이는 법

   - 벤더or프로모션 업체에서 실제로 발주한 요척이 아닌 본사에서 계산된 요척을 기준으로 책정 합니다.

본사 CAD 패턴 실제 요척 확인 - 본사확인요척 0.8922YD/PCS

 ② 원단 1YD당 가격을 줄이는 법

   - 기본적으로 원단 가격이 적절한지 검토해야합니다. 

      기본 poly single원단이 yd당 가격이 7~8000천원 하면 당연히 안되 겠지요.

   - 원단 가격 산출 계산식을 통하여 적정 마진 및 loss가 들어가있는지 확인 해야합니다.

     (원단가격 산출식은 이 파트에서 다루기에는 복잡 하여 추후 따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부자재 값 절감 방법

 부자재 또한 원단처럼 기본식(사용량 X 금액)을 사용하며, 옷에 따라 사용되는 부자재가 너무 다양하거나 가격대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보통은 2가지 조건을 사용하여 가격을 결정 합니다.

 ① 적절한 사용량(요척) 기입여부 및 단가체크 

   - 예시로, 허리밴드로 쓰이는 고무밴드 사용량이 2yd를 넘기거나 단추가 2개밖에 안쓰는데 loss분 포함 4개 이상이 들어가 있다거나 처럼 견적서에 써져 있는 각 사용량 및 단가를 잘 체크 하셔야 합니다.

 

 ② 부자재 발주처를 통합 지정하여 일정 물량 이상을 제공

   - 통합 소싱의 핵심 역할로, 여러가지 사용되는 부자재를 지정업체로 몰아서 물량을 무기로 가격을 절감 시킵니다.

   - 단 여기서 주의점은 시즌 물량이 1개의 업체로 너무 많이 몰리면 모두 소화할수 없기에, 서브업체를 두어 각 물량을 공정하게 배분하고 부자재 가격을 절감&통일화 합니다.

 

3. 공임(봉제료) 절감 방법

 공임(봉제료)란 말 그대로 의류제품을 만들때 노동자에게 지급하는 금액 입니다.

보통 제품의 원가에 원단과 동일한 약 40% 정도 비율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공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그 나라의 평균 임금 및 전기료 및 관련 시설 관리비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되어 있어 일반화 하기에는 가장 어려운 요인 입니다.

 그럼에도 소싱MD는 절감을 해야 하기에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① 공임테이블을 활용한 적정 공임 확인

    - 매년, 매 시즌 제품을 만드는것이기에 전년도에 책정 되었던 공임을 확인 하여 그 틀에서 벗어나는지 확인 합니다.

    - 해외 봉제 LINE당 하루에 필요한 금액을 알고 있다면 아래 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라인당 필요 금액(1일당, 1 LINE당 노동자에게 지급되는 금액) / 평균 라인당 생산 수량 = 적정공임 + @(기타요소)

예를 들면 1일 1라인당 400불소요, POLO티 예상 하루 생산량은 500장 일때,

400불 / 500장 = 공임 0.8불 + @(고정관리비) 로 POLO티의 적정 공임은 최저 0.8~ 1.0불 입니다.

 

 ② 생산지 변경

   - 평균적으로 공임이 비싼 순서국내 > 중국 > 베트남 > 미얀마 및 기타지역 입니다.

   - 생산후 납품까지 걸리는 시간미얀마 및 기타지역 > 베트남 > 중국 > 국내 입니다.

   - 제품의 생산부터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이 여유가 있다면 공임이 저렴한 지역으로 생산지를 변경하여 원가를 절감 할수 있습니다.

 

4. 기타 절감 방법

 ① 기준 환율의 변경

   - 매 시즌 시작에 앞서 변동하는 환율을 일정 금액으로 고정해 놓고

    (예를 들어 2/4 현재 환율이 1,188원이라면, 20FW 시즌 기준환율은 1,200) 원단 및 공임을 책정합니다.

     이러한 기준환율을 변경(1,200원 => 1,170원)시켜 일부 금액을 절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통관비 변경

  - 평균적으로 베트남 20FT 선적시 국내 통관 비용으로 약 30~40만원이 소요가 됩니다.

  - 그리고 대부분의 브랜드에서는 (원단+부자재 금액) X 3~5% 를 통관비로 책정합니다. 이러한 관세비를 좀 더 타이트하게 책정하여 반영하면 일부 금액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벤더 및 프로모션 업체에서는 반발이 심하겠지요

 

 ③ 마진 변경

   - 가장 안좋게 절감 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한마디로 마진을 까는 것입니다. (비추천)

   - 내수 브랜드 평균 (원단 + 부자재 + 공임)의 8~12%를 마진으로 제공합니다만, 일부 브랜드에 따라 공임에 대한 마진 12%를 제외하기도 하고, 조금씩 변경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회사에서 책정하는 마진을 건드는건 업체나 회사에서도 그다지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④ 자재 핸들링 비용 변경

   - 마진에 포함되는 원단 및 부자재를 본사에서 제공함으로써 핸들링 비용을 제하고 통관비만 주는 방식 입니다.

   - 기타 방법 중 가장 선호하는 방법으로 완사입과 임가공의 하이브리드 형태이기도 합니다.

   - 단점으로는 회사에 충분한 예산이 있지 않다면, 원부자재를 사다가 제공해주는건 힘들겠지요.

     하지만 충분한 예산만 있다면 많은 금액을 절감 할수 있기에 가장 추천 해주고 싶은 절감 방법 중 하나 입니다.

   - 완사입처에 지불하는 원단 or 부자재를 직접 본사가 구매하여 줌으로써, 12%마진을 제하는것입니다.

예를 들면,

▶마진 = (원단+부자재+공임) X 12%  에서 본사에서 원단을 직접 구매하여 업체 제공할때에는,

▶마진 = (부자재+공임)X12% + (원단) 값으로 변경

위와 같이 원단을 제공하면 원단에 대한 마진 12%를 벗겨 낼수 있어 소싱MD에서는 선호하는 방법 입니다.

  - 특히나 DOWN이나 FUR같이 단위당 금액이 큰 자재에서 적용하게 되면 큰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브랜드 의류 현업에서 원가를 절감 할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때에 따라 그리고 브랜드에 따라 일부 방법은 사용 불가 하지만, 소싱MD의 주역할이 원가 절감인 만큼 많은 방법들을 연구 하고 적용하시면 큰 효과를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하나 하나를 전부 절감 시키려고 하시는것보다는, 원가에 큰 부분(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어떠한것인가 파악 후에 큰 덩어리부터 쳐 내시는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