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최고의 협력업체 찾는 법

by 현소엠 2020. 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 소. 엠입니다.

브랜드 소싱 MD에 근무하면서 많은 업체 중 과연 어디를 써야 하며, 얼마나 물량을 줘야 할까?
는 매 시즌마다 고민되는 일이었습니다.

소싱 MD는 회사의 대표적인 구매자로써, 어느 업체에서 얼마나 싸고 품질 좋은 물건을 사입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크게 좌우됩니다.

완사입뿐만 아니라 원부자재, 임가공이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곳을 선택해서 쓰느냐에 따른 성과가 그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업체를 찾아야 할까?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특종 업체를 찾아라

 - 각 업체마다 특화되어있는 아이템을 찾아, 관련 오더량를 증가시키면,

    특종이라 잘하기 떄문에 품질은 전체적으로 올라가고, 물량을 집중시켰기 떄문에 단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출처 -tin뉴스

 - 예를 들어, 바지 완사입 전문 업체를 찾아 긴바지, 트레이닝 바지, 반바지의 오더 수량을 주게 되면 물량으로 단가가 저렴해지고, 바지 특종 업체이기 때문에 품질은 올라가게 됩니다.

 

▶ 납기에 따른 배분을 해라

 - 업체에게 오더를 줄 때 납기별 물량에 대한 그래프를 그려,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도를 만들게 한다

 - 사람도 과식 하면 안좋듯, 아무리 좋은 업체라도 일정 납기에 몰린 오더는 쳐내기 힘들니다.

   그래서 평가표 및 방문등을 통해 좋은 업체를 골라 납기별로 고르게 물량을 배분해야 합니다.

 

(납기 별 물량 그래프 사진)

 

 - 예를 들면, 바지 특종 업체에게 많은 오더를 주면 품질 및 단가에 많은 이점이 있겠지만,

  일정 납기(설이나 추석 명절 전 후)에는 몰림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납기가 지연이 되거나

  봉제&선박등 CAPA 부족 현상이 발생하여 오히려 품질이 떨어지고, 단가가 오르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 시즌 마다 업체 평가를 해라

 - 시즌 별 납기지연 여부 및 목표 이익률 달성, 업체별 협조도에 따른 객관적인 평가로

  점수가 높고 잘하는 업체에게는 특혜를 주고 지속적으로 점수가 낮은 업체에 대해서는 대체 변경할 곳을 찾아서

  점차적으로 변경하는 게 좋습니다.

 

 - 업체 평가 특혜 중에서는 자체검사 및 우수 협력사 지정 및 결제조건 변경 등이 있습니다.

업체 평가 리스트 작성 예시

 

 

 - 예를 들면 프리미어 리그 중, 하위 2~3개 팀에 대해 2부 리그로 강등되어 새로운 팀으로 프리미어리그를 진행하는 방식을 이해하면 쉽습니다. (서바이벌 경쟁 구조)

 - 평가 후 비율 브랜드 마다 다르겠지만, 기존 7~80% / 신규(강등업체 대안) 10~15% / 기타(특수업체) 5~10% 로 유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 직접 방문해라

 - "답은 현장에 있다"라는 말처럼 각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핸들링 상황 및 돌아가는 내용을 보면 업체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제 경험으로, 한 수출 업체는 지오다노 및 미주 오더 등 수출 관련 큰 매출 일으키는 회사지만, 내수 브랜드의 오더로 매출의 다양화를 꾀하고자 신규업체로 등록을 진행 하였습니다.

그리고 회사(현장) 방문 하였을때, 내수 브랜드 대응 인원 부족 및 해당 회사의 임원들의 매출액이 작을 것 같다는 불만을 사전 미팅을 통해 듣고 오래 가지 못할 업체라는 직감이 왔습니다. 결국 해당 업체는 FW시즌 내내 사고와 AIR선적 그리고 불량품 폐기등 다양한 사고를 일으켜 많은 클레임을 받고 이후 시즌에는 거래 관계가 끊어지게 되었습니다.

 

▶ 리오더(RE-ORDER)가 가능한 업체를 선별해라

 - 항상 제품이란 판매가 좋을 수 있어 리오더를 염두에 두고 업체를 선별&배분해야 합니다.

 - 특히나, QR이 많아지고 다품종 소량 생산일 경우에는 중요시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 아무리 잘하는 업체라도, 필요할 때 써야 하는 리오더가 대응이 안되면 업체의 중요성은 점차 낮아지게 됩니다.

 

 - 예를 들어, 최근 플리스의 붐으로 플리스자켓에 대해 리오더를 진행하고 싶지만, 기존 진행했던 업체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리오더가 불가능 할시에는

  ① 타업체로 이관해서 샘플부터 다시 생산(과다한 시간 소요로 매출감소)  하거나,

  ② 생산 포기(물량 부족으로 인한 매출 감소) 상황을 겪게 됩니다.

 

 

여기까지 최고의 협력업체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소싱의 목적은 항상 최고의 업체, 최상의 업체를 찾아내는것이기 때문에 꾸준한 평가와 비교를 통해 옥석을 가려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