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신규업체 등록 양식 메뉴얼 (첨부.신규 협력업체 양식)

by 현소엠 2021.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직 소싱 엠디인 "현소엠" 입니다.

신규 프로모션 업체와 오더를 진행 시 믿을만한 업체인지, 방문 및 리퍼런스 체크 등등 여러가지로 체크를 하게 됩니다. 

만일, 신규업체가 진행 하는데 중간에 납품 하지 않고 잠수를 탄다던지, 불량만 납품 하고 나 몰라라 하는 경우 발생 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기본 정보 및 리퍼런스를 체크 하고 진행하는게 나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규업체와 미팅 시 꼭 필요한 선행 자료이자, 그 업체를 대략 가늠할 수 있는 양식에 대해 소개 해 드릴까 합니다.

 

▶선 목차 (신규 협력업체 양식 기입)

1. 업체 현황

2. 영업 현황(비중)

3. 공장 설비 현황

(첨부. 해외 완사입 협력업체 양식)

첨부1. 협력업체 양식 (해외완사입).xlsx
0.02MB

 

 

1. 업체 현황

우선 가장 기본적인 업체가 가지고 있는 스펙, 업체명 및 설립연도 등등 입니다.

 - 기본 기입 내용으로, 대략적인 협력업체의 생산품목 및 주소 직원 수 등등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 매출 규모 및 직원 수가 많고, 거래 브랜드가 많으면 그만큼 어느정도 인증이 되어있다는 업체이겠지요?

 

 - 그 다음으로 봐야할게 운영하는 공장에 대한 스펙입니다. 

 - 라인운영을 어떻게 하는지, 어떤 복종이 전문인지, 검사 형태는 어떤것인지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 일부 브랜드(K2 및 블랙야크 등) 경우에는 특별 공장 인증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으니, 인증된 공장도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영업 현황(비중)

그 다음으로는 협력업체의 영업현황으로,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는지, 어느 브랜드를 하는지에 대한 파악입니다.

신규 협력업체의 매출 금액을 기입하는 자료는 최근에는 하도급법에 위반 될 수 있는 소지가 있으므로, 강제 사항은 아닙니다. 

다만 매출이 어느정도 이상이거나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업체는 그만큼 영업활동이 우수하다거나, 탄탄한 기반이 있다는걸로 생각되어 아무래도 플러스 점수를 얻기 마련입니다.

 

3. 공장 설비 현황

세번째로는, 다음 시트인 공장설비 현황으로, 

 - 오더를 진행 하는 공장 설비에 대한 상세 자료 입니다. 

 - 만일 자가공장이거나, 상당기간 오래 거래를 한 공장이라면 대부분의 정보를 기입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설비 현황 자료는 실제적으로는, 기입한 업체이면 공장 파악 GOOD / 미기입 업체명 공장 파악 NG 라고 판단 요소를 삼을 수 있습니다.

 - 제 판단 기준으로는, 아무래도 신규업체 일 경우에는 조심스럽고, 아직 모르는게 많기 때문에 기입 요청사항에 대해서는 대부분 성실하게 기입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자기와 거래하는 공장 설비 및 위치 등을 빼놓고 앞부분만 기입해서 가져온다면 일단 제 기준에서는 좋은 협력업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신규 협력업체 기입 양식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현소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