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의류에서는 시즌에 앞서 진행 일정(계획표라고 불리지요)을 각 부서별 공유하게 됩니다.
(대부분 기획에서 일정을 짜고 공유 합니다.)
그래서 각 일정 별 누가 뭐해야 하는지 정해놓고 최대한 맞춰서 움직일 수 있도록 요청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브랜드 의류 개발 진행 순서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큰 그림으로 보면,
이런 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상세하게 살펴보면,
1) 상품 리뷰
- 지난 시즌 자사 브랜드 or 타사 제품군에 대해서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 지난 동시즌 (기획이 20FW이면, 19FW) 판매율 DATA 확인
- 매장 의견 확인해서 장단점 분석 (지난 시즌 재킷 원단이 좋았다, 너무 광이 난다 등)
- 타 브랜드 비슷한 상품군 비교해서 개선할 점 및 장점 분석
- 잘 팔린 상품에 대해서 원부자재 확인(다시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
2) MD PLAN
- 트렌드 및 상품리뷰를 분석해서 시즌 상품의 방향성을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 상품 구성을 계획하여 가을 티셔츠는 몇 개 자켓은 몇개 그리고 가격대 설정은 얼마 얼마 그렇게 해서 총 스타일 수는 000개.... 이런 식으로 대략적인 해당 시즌의 상품 군을 계획합니다.
- 원부자재 업체들과 최근 사용되는 트렌드 및 개발 자재 대해서 상담을 진행합니다.
3) CAD 작성
- 일명 꼬마 그림이라고 불리는 디자인의 스케치 형태를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 MD PLAN을 기반으로 예상되는 가격대 및 트렌드를 반영하여 디자이너가 그림을 그립니다. (보통 일러스트레이션 프로그램 활용합니다.)
- 더불어 스케치한 그림에 어떤 소재가 사용할지에 대한 소재 MAP을 만들게 됩니다. (예를 들면, 기획제품-저렴한 소재 / 트렌드 제품 - 특이한 소재 사용)
4) 기획 미팅 진행
- 작성된 CAD&소재 MAP을 기준으로 회의를 해 제품군을 결정합니다.
- 상품별 가격대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면, 재킷 119000부터 159000원대 그림을 결정)
- 구성된 CAD를 기준으로 주력 상품군과 월별 마케팅에 사용될 스타일을 고르게 됩니다.
5) 샘플 작업지시서 발행
- 4단계에서 결정된 내용으로 샘플 작업지시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원단 및 가격대에 맞는 디자인 포인트)
- 협력사에게 전달하여, 샘플 미팅을 진행합니다.
- 개발하려는 원부자재를 각 업체에게 의뢰합니다.
6) COLOR CAD(or SAMPLE)
- 1차로 만들어진 샘플 중 내부 결정 후, 진행할 제품에 대해서만 COLOR를 다양하게 합니다. (보통 2~3가지)
(예를 들면, BLACK으로 만들어진 A와 B 제품 중 A가 셀렉 되면 A에 대한 RED, BLUE 제품을 그립니다.)
- 아무 COLOR를 진행시키는 게 아니라 시즌에 맞는 시즌 컬러를 사용하여 제품 간의 통일성 있게 진행합니다.
7) 품평회
- COLOR 샘플까지 만들어진 제품에 대해 매장 및 임직원들을 초청하여 품평회를 진행합니다.
- 만들어진 샘플 중 내&외부 의견을 모아 진행할 제품을 고르고, 고른 제품 중에는 더 나은 판매를 할 수 있게끔 개선점을 취합하도록 합니다.
8) 물량 회의
- 품평회를 통해 고른 제품을 가지고 얼마큼 수량을 만들어 낼 건지에 대한 회의를 진행합니다.
- 지난 시즌 판매 데이터 및 매장 수, 마케팅 포인트 등 여러 요소를 활용하여 물량을 결정합니다.
- 이때 책정된 수량에 따라 시즌 별 구매금액이 결정되기 때문에, 시즌 예산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9) 본 작업지시서
- 물량 회의까지 마친 제품에 대해 작업지시서를 최종 작성하여 소싱&생산으로 전달하는 단계입니다.
- 판매 일정에 맞는 요청 납기와 세부 원자재, 수량 등이 완벽히 기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 발행된 작업지시서로 각 협력사별로 수량 및 스타일에 맞게 배분을 합니다.
10) 원가&납기 확인
- 전달된 작업지시서를 기준으로 제품에 대한 원가와 생산일정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작업지시서가 전달되면 서로 간의 ORDER를 진행하기로 하는 가계약이며, 협력사는 그에 대한 납품계획과 판매가를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 납품 계획과 판매금액이 협의가 완료되면 생산하여 최종 입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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