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의류

여름, 가을 캠핑에 필요한 옷의 기능(자켓,바지,T셔츠)

by 현소엠 2022. 8. 9.
반응형

안녕하세요 11년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많은 분들이 캠핑을 떠나는 이 시기에,

캠핑에 갈때 어떤 옷을 입어야 할까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옷을 입을때 브랜드도 중요하겠지만 브랜드가 우선이 아닌

생산MD로써 옷의 어떤 기능이 있어야 캠핑을 할 때 좀 더 도움이 될까 하는 내용입니다.

 

 

캠핑의류에 필요한 옷의 기능

1. 낮에 필요한 기능

2. 밤에 필요한 기능

3. 기타(있으면 좋은 기능)

 

 

1. 낮에 필요한 기능

캠핑에서의 낮(아침, 점심)은 텐트 설치 하랴, 타프 설치하랴 이것저것 설치할게 많습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기능으로는 ①수납성  ② 흡한속건 ③ 신축성 입니다.

 

  ① 수납성 

 - 텐트를 설치할 때 필요한 부품들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 좀 더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보통 티셔츠 위에 간단한 조끼를 걸쳐 수납성을 확보하기도 합니다.

 - 다만 티셔츠에 조끼를 걸치면 인터넷 설치 기사님과 같은 포스를 낼 수 있으므로, 카고 바지와 같이 바지에 주머니가 많은 형태를 선호하게 됩니다.


출처 - OUTDOOR PRODUCTS (유틸리티 피싱 베스트)

 

카고바지 / 출처 - 롯데 ON

 

 

  ② 흡한속건

- 낮에 따가운 햇살 아래 여러 구조물들을 설치하다 보면 땀이 많이 나기 마련입니다.

- 이때 흡한속건 기능성 티셔츠를 입고 활동하면 땀은 빠르게 흡수하고, 금방 마르게 되어 캠핑의류에 좀 더 적합합니다.

2015년 여름 기능성 테스트 시험 결과 - 한국소비자원

 

 

 

  ③ 신축성 (활동성)

 - 캠핑지에 도착해서 짐을 옮기거나 텐트를 설치하는데 옷에 신축성이 없어 활동성에 제약이 생기면 더 짜증 나겠지요

 

 

 

2.  밤에 필요한 기능

캠핑에서의 밤은 낭만으로 가득합니다. 불멍을 때리며 따듯한 화로 앞에 앉아 있거나

다만, 캠핑에서의 낮과 밤은 온도차가 심하고 특히나 어둡기 때문에 제가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① 보온성  ② 반사필름 ③ 플리스 류는 입지 말 것

 

 

  ① 보온성

 - 밤에는 땅에서 올라오는 차가운 공기와 낮은 온도로 인해서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 보통 바람막이나 아노락등의 어느 정도 보온성을 갖춘 가벼운 경량 자켓을 입는 걸 추천합니다.

출처 - CNN어패럴 (REPORTAGE JACKET)

 

  ② 반사필름

 - 어두운 캠핑장에서 활동 시 반사필름은 물체를 구분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 빛이 반사되어 형태와 움직임을 구분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출처 - CNN어패럴 (LIQUID METAL HALF-ZIP ANORAK)

 

  ③ 플리스 류는 입지 말 것

 - 캠핑장에서 화로와 불멍은 낭만입니다. 다만 긴 기모의 플리스는 불에 쉽게 녹습니다.

 - 바깥으로 노출된 기모는 보온성을 높여줘 추운 캠핑장 날씨를 버틸 수 있게 하지만, 불 앞에는 위험한 의류입니다.

 - 주요 플리스 소재인 폴리에스터 기모가 화로 열에 의해 녹거나, 불똥이 튈 경우 옷이 녹아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어 화로 앞에서는 플리스는 입지 말아야 합니다.

긴 기모 플리스 제품

 

 

3.  추가로 있으면 좋은 기능

일반적인 낮과 밤에 필요한 기능 말고, 비가 오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에 필요한 별도의 기능이 있습니다.

 

 ① 방수 자켓

- 발수와 다른 성질로,  완벽히 비를 막아주는 방수 자켓입니다. 급작스런 비가 올때 하나쯤 있으면 좋습니다.

 

 

 ② 방풍 자켓

- 일반적인 의류직물에는 작은 구멍들이 있지만,  방풍 처리된 옷은 옷 뒷면에 얇은 필름을 붙이거나 코팅 처리를 하기 때문에 바람이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아 보온성에 유리합니다.

TPU 자켓 /  출처 - 나이키

 

 

이상 여름, 가을 캠핑에 필요한 캠핑의류의 기능성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쇼핑할 때 한 번씩은 참고하셔서 구입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현소엠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