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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싱 정보

정보) 사이즈별 제작 비율 정하는 법

by 현소엠 2025.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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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직 13년 차 패션의류 생산 & 소싱 엠디인 "현소엠"입니다.

새로운 시즌을 진행하게 되면 항상 하게되는 사이즈 제작 비율을 정하기가 어려우실텐데요

기획이나, 직접 브랜드를 운영하게 되면 사이즈별 제작 비율 정하기가 곤란하실텐데요

100을 많이 만들자니 95사이즈는 얼마나 줄여야 할지?  105는 어떻게 늘려야 할지?

이때 활용 할 수 있는 사이즈별 생산 비율 정하는 비법 & KNOW-HOW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즈 & 생산비 차이 점검 

현 시즌의 품목별 사이즈 제작비율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① 전년 시즌의 총 사이즈 생산 비율  ② 전년 시즌의 총 사이브 판매 비율

이 2가지를 구해 차이를 확인 하시면 어떤 사이즈 생산대비 해서 더 많이 팔렸구나를 아실수 있으실텐데요

 

예시로, 

위 표에서는 100사이즈가 생산한것 대비 판매가 더 많이 일어나 -2% 부족이 발생 하였고, 

110사이즈에서는 16%생산 했지만, 실제 판매는 15%일어나 물량이 남게 되었습니다.

 

2. 결과 도출

각 사이즈별의 부족 및 과다 생산 내용에 대해 점검을 하였으면, 최종 시즌에 생산해야할 사이즈 수량을 정해야 할텐데요. 

판매비를 100% 반영해서 진행 하기보다는 일부 반영을 해서 생산비율을 정해야 합니다.

왜냐? 표를 보면 판매율이 64%대이기 때문이지요.

100% 판매도 아니고, 80% 판매도 아닌 상태에서 도출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일부 오차 요소에 대해서는 감안을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사이즈별 제작,생산 비율을 정하는법에 대해서 노하우를 공유 드렸습니다.

각 아이템별 결과를 뽑아보면, 어떤 사이즈가 많이 팔렸는지 알겠지요?

 

현소엠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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