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꿈의 신소재 그래핀 섬유란?

by 현소엠 2021.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최근 상담을 한 그래핀 관련입니다.

대학시절에서도 꿈의 신소재라고 불리며 많은 연구와 논문을 쏟아 냈던 그래핀이 이제는 섬유로 나와 여러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아직 판단하기에는 이르나, 이번 내용으로 그래핀 정보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선 목차

▶ 그래핀이란?

▶ 왜 그래핀이 좋을까?

 - 전기전도율, 열전도, 인장강도

▶ 그래핀섬유의 현재 개발 단계

 - 차세대 전기화학박리공정

 

1. 그래핀이란?

그래핀(Graphene)이 무엇일까요?

네이버에서도 검색하면 알수 있듯이 그래핀은 탄소 원자로만 이루어진 탄소 결정체의 한 종류입니다. 

슷한 탄소 결정체를 살펴보면 다이아몬드, 흑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그래핀은 가장 작은 단위의 탄소결정체이며 그래핀을 종이 한 장으로 비유하자면 그 종이들이 차곡차곡 쌓여 이루어진 것이 흑연입니다.

(그래핀 구조 - 육각형 벌집모양)

 

흑연은 연필심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검은색이지만, 그래핀은 무색입니다. 

흑연이 검은 이유는 그래핀 여러 장이 겹쳐있기 때문이며(겹쳐지면 색이 진해지는), 연필로 글씨를 쓰면 검게 나오는 이유는 흑연 여러 겹이 같이 벗겨지기 때문이다.

* 참고 기사 (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A%B7%B8%EB%9E%98%ED%95%80-%EC%8B%A4%EC%9A%A9%ED%99%94%EA%B0%80-%EC%96%B4%EB%A0%A4%EC%9A%B4-%EC%9D%B4%EC%9C%A0/)

 

2. 왜 그래핀이 좋을까?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그래핀은 뭐가 좋길레 그렇게 개발하려고 하는걸까요?

 

  1) 높은 전기 전도율 

전기 전도율이란 얼마나 전기가 잘 통하는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기가 가장 잘 통하는 금속으로 사용하는건 구리이지만, 그래핀으로 전선을 만들면 구리보다 더 효율적입니다.의류제품으로 만들면 정전기 감소&전기 통하는 신의류를 만들 수 있겠네요.

출처 - 조선비즈

 

   2) 높은 열 전도성 

값 비싼 다이아몬드는 여러 물질 중에서 열전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핀은 이런 다이아몬드보다도 열전도율이 2 배나 더 높아, 

의류 제품으로는 운동용으로 만들면 빠르게 열을 밖으로 이동 시켜 땀을 식혀줄것이고, 패딩용으로 만들면 좀 더 따듯하게 만들 수 있을거 같습니다.

 

 

   3) 높은 인장강도 (늘어남을 버티는 성질)그래핀의 인장 강도는 강철의 

200배 이상이며, 신축성이 좋아 10% 이상 면적을 늘리거나 구부려도 금새 돌아온니다. 

의류제품으로는 역시나 레깅스나 신축성이 필요한 제품에 활용 할 수 있겠네요.

 

 

3. 그래핀섬유의 현재 개발 단계

 

위  2020년 5월 한국섬유 기사에서도 소개한 내용처럼 

최근 한 업체가 그래핀 관련 섬유를 개발하여 상업적인 생산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국내 엘스지켐텍이라는 개발회사에서 고품질 그래핀의 대량 생산법이 개발되어(차세대 전기화학 박리공정) 

g당 2천원까지 떨어질수 있어 앞으로 그래핀 상용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꺼 같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참고기사.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19/2020051902559.html)

 

 

차세대 전기화학 박리공정

 

이상 현소엠 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