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소싱&생산MD 스케쥴 상세관리 양식(첨부자료 포함)

by 현소엠 2021. 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생산&소싱에서 업무하면서 협력업체들 스케쥴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가장 많이 업무에 사용하고 있는 양식이 엑셀일텐데요.

오늘은 엑셀 툴을 활용한 기본 생산 스케쥴 검토 양식에 대해 자료 공유 하고 기본 정보 설명 드리려 합니다.

기본적인 내용일지라도 제가 사용하는방법과 비교하시면서 얻어가실께 있으시면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모든 제 블로그 정보를 의류 바이어 기준으로 작성하였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목차

▶ 생산스케쥴 관리 양식표란?

▶ 해야되는 이유

▶ 스케쥴 관리 양식표 상세 설명



1. 생산스케쥴 관리 양식표 

- 생산 스케쥴표란? 많은 ORDER 스타일을 하나의 엑셀파일 안에서 기입하면서 기본 오더 정보와 원단 출고 및 봉제 투입, 입고 일정 등 일자별로 구분하면서

 생산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 ORDER에 대한 컨트롤을 쉽게 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2. 스케쥴관리 양식표 해야되는 이유

기본적인 관리의 효율을 높이고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업무에서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지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1) 언제 해야하나?

샘플이 완료된 후 MAIN(메인)작업지시서가 발행되어 기본 수량과 납기일 등 기본 정보들이 갖추어 졌을때 작성합니다.


  2) 무엇을 해야 하나?

작업지시서에 기입된 기본 정보와 협력업체에서 확인된 실제 생산스케쥴을 종합하여 작성해야합니다.


  3) 어떻게 해야 하나?

일단, 제가 사용하는 양식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해보시고 덧붙여야할 내용이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첨부자료 - 생산스케쥴 상세관리표 양식.xlsx



    ①기본 정보

- 스타일 품번 및 스타일명 

- 제품의 생산 업체 및 간략한 그림

- 제품의 오더 수량


    ② 납기 & 입고 일정 

- 입고량&율 : 물류에 실제 입고 된 입고량&율

(보통은 전산자료를 끌어서 가지고 옵니다)

- 기획&조정 납기 : 본사에서 지정,조정한 납기 기입

- 납기&입고 월주 : 월,주차별 관리로 엑셀서식을 활용하여 기입합니다.

엑셀 서식 사용 합니다. (아래 서식 참고)

=MONTH(해당 날짜셀 클릭)&"월 " & WEEKNUM(해당 날짜셀 클릭)-WEEKNUM(EOMONTH(해당 날짜셀 클릭,-1)+1)+1&"주차")

- 입고 예정일 : 기획납기와 실제 입고 납기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납기 준수여부 : 입고지연에 대한 여부 컬러링으로 보기 쉽게 확인 합니다.


    ③ 입고 전 & 입고 후 원가 정보

제품이 입고 후에 SHOTAGE, OVER입고 상황이 발생하여 수량에 변동이 있을 경우에 달라지는 원가 변동을 확인해야 함으로 입고전&후 원가를 기입합니다.

예를 들면 10만원 예산 중 1만원짜리 제품은 4개, 2만원짜리 제품이 3개 오더 일때,   입고 후 1만원 - 3개, 2만원 - 5개 들어오게 되면 입고 후 지급예산이 13만원(+3만원)으로 변동 됩니다

- 입고 전 원가 : 입고 전 대략적인 예산 및 원가율 확인

- 입고 후 원가 : 입고 수량에 따른 변동되는 예산 및 원가율 확인


    ④ 생산 스케쥴 및 비고

- QC 및 PP 스케쥴 : 각 단계별 샘플 진행 상황 확인

- 생산 스케쥴 : 실제 메인 원단출고부터 재단, 봉제투입, 완성, 선적까지 일정 확인 (협력업체로부터 스케쥴 양식만 기입 하게끔 요청)

- 수납 체크 : 입고 전 최종 제품 확인 했는지 여부

- 비고 : 입고일정에 변경이 있거나 특이사항 발생할떄 메모형식으로 기입합니다.



여기까지 제가 사용하는 스케쥴표 양식을 기준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제 특징이 요약해서 설명하는거라 관련 업무를 하시는분이 아니면, 자세한 설명이 없어 이해해 어려우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카톡방이나 댓글을 통해 언제나 문의 주시면 최대한 풀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현소엠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