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효율적인 봉제공장(생산업체) 물량 배분법 5가지

by 현소엠 2021. 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생산 및 소싱을 하다 보면 항상 고민하는게 어떻게 하면 싸고 좋은 공장(생산업체)을 찾을까 입니다.

좋은 공장(업체)를 찾아내고 구분하는것이 소싱&생산MD의 능력이기도 하지요.

오늘은 이러한 협력 생산(봉제공장)업체를 관리하는 방법과 좋은 업체를 구별해내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선 목차

▶ 업체별 특종(전문 복종)을 찾아라

▶ 납기에 따른 물량 배분을 해라

▶ 업체 평가를 하라 

▶ 방문을 해서 분위기 및 환경을 보자

▶ 리오더(RE-ORDER)가 대응 되는 업체를 선별해라



1. 업체별 특종(전문 복종)을 찾아라

첫 내용은, 각 업체 마다 잘하는 복종을 찾고 특화시켜라 입니다.

샘플과 납품되는 제품들의 퀄리티를 기준으로 다이마루 A,B 업체 중 A업체는 티셔츠를 잘하고, B업체는 바지를 잘한다를 구별해야 합니다.

구별 방법은 디자이너 의견 및 들어오는 샘플의 봉제 퀄리티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업체별 전문 복종을 구별 한 후에는 전문 업체에 물량을 몰아주므로써 전체적인 브랜드의 품질은 올라가고,

생산 봉제 업체는 잘하는걸 물량이 쭈욱 이어져서 들어오니 생산량이 늘어나 단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생산MD입장에서는 품질은 올라가고 단가는 떨어지고, 생산업체는 오더가 늘어나고 생산량은 잘 나오니 1석 2조의 효과 입니다



2. 납기에 따른 물량 배분을 해라

물량에 따른 시뮬레이션 그래프를 작성하여 고르게 물량 배분을 해야 합니다.

아무리 잘하는 업체라 하더래도 특정 월에 물량이 몰리게 되면, 월별 생산 할 수 있는 양은 정해져 있고,

그 양을 초과하게 되면 외주업체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제품 관리력이 약화되어 브랜드에서 기대하는 품질 수준은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업체가 월에 생산 할 수 있는 양을 대략적으로 알고, 초과하지 않게 엑셀 그래프를 그리면서 물량 배분을 해야 합니다.




3. 업체 평가를 하라

시즌 후 생산업체 별 지연여부 및 단가 그리고 제품퀄리티 등등에 따른 평가로 잘하는 곳을 계속 골라 내어

잘한 업체는 특혜(생산대금 일부 선지급 및 無제품 검사 등)를 주고, 평가가 나쁜 업체에 대해서는

대체 할 곳을 끊임없이 찾아야 합니다.

(표. 업체 평가표)


첨부자료 - 협력사 평가자료.xlsx



4. 방문을 해서 분위기 및 환경을 보자

답은 현장에 있다라는 말 처럼 업체(공장이나 사무실)를 방문하게 되면 어떻게 시스템화 되어있는지

우리 오더에 대해서 어떻게 샘플이 정리되고 있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 해보고, 이 생산업체가 우리와 맞는지, 함께 성장할 수 있는지 등의 내용을 알 수 있어

좀 더 협력도가 높고 중요도가 높은 업체에 대해 판가름 할 수 있습니다.



5. 리오더(RE-ORDER)가 대응 되는 업체를 선별해라

최근 의류 소비의 트렌드가 다품종 소량 위주로 진행되고 있음에 따라, 

단납기 생산 = 리오더(RE-ORDER)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산MD는 생산(봉제)업체 선정 및 물량 배분 시 리오더에 대한 대응 먼저 여부를 확인 해야합니다.

판매가 좋을것 같은 베스트 상품은 물량도 크고 그에 따라 낮은 단가를 해야하기에 우선 제3국으로 생산해야하지만, 

제3국은 물류 이동시간이 길게는 1달 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일부 물량에 대해 

물류 이동시간이 짧은 중국,베트남등에 생산을 준비 시켜 리오더를 즉각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출처 - 한진해운



탈도 많고 힘들었던 2020년 한해가 지나갔습니다.

다들 너무너무 고생하셨고, 앞으로의 2021년도 많은 지식과 정보를 드릴테니 꾸준하게 방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소엠 올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