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의류 사고 대응 메뉴얼

원단 & 의류 오염 발생

by 현소엠 2021. 8.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의 사고 발생은 의류 오염입니다. 더운 여름 시즌 화이트 티셔츠 및 화이트 아이템들은 다들 하나씩 입으실 텐데, 의류 생산 중 오염 발생에 대한 대처 방법 및 해결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제가 알려드린 오염사고 내용은 소비자가 구매 후 발생한 오염이 아닌, 의류 생산 중에 발생한 오염입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선목 차

1. 제품 오염 발생 원인

2. 제품 오염 발생 대처방안

 

 

1. 제품 오염 발생 원인

  1) 오염의 대부분의 원인은 재단,봉제 시 작업하는 공간에서 이물질로 인해 원단에 묻어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화이트 플리스에 오염이 묻어남

 

  2) 의류 완성 후 아이롱작업 시 다리미 물에 더러운게 섞여서 묻어남

  3) 자수 및 특정 봉제 작업시 바보 펜(물 묻으면 지워지는 펜) 사용으로 제품 오염

바보펜 자국 - 봉제위치 잡을떄 쓰는 용도

 

 

2.  제품 오염 발생 대처 방안

일단 한번 묻은 제품에 대해서는 오염부위를 직접 세척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제품 자체를 세척하게 되면 세탁 후 축률 발생 및 비용 또한 만만치 않기에 오염된 국소 부위만 제거를 하는 게 좋습니다. 

 

  1) 바보 펜 자국이 남아 있는 경우 - 면봉에 뜨거운물을 묻혀 눌러 주면 바보펜 자국이 사라짐

  2) 제품 일부에 이물질이 묻어 있는 경우 

     ① 가벼운 오염 - 다이소에서 파는 의류 오염 제거용 아이템을 사서 바른 후에 제거

다이소에서 파는 얼룩 제거용 아이템

 

     ② 심한 오염 - 일명 빵빵이라는 기계에서 분출되는 벤졸 용액을 활용한 오염 부위에 적셔 제거

(단, 벤졸 용액 사용 후 충분히 건조하지 않으면 황변 현상이 발생함!!)

왼쪽 - 빵빵이 기계  /  오른쪽 - 오염제거제인 벤졸용액

 

 

 3) 제품 전체에 오염이 되었을 경우 - 제품 자체로 세척 후 재 완성 작업

 

화이트 계열 아이템일수록 오염이 쉽게 눈에 보이고 제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원단에서도 백색 원단에 대해서는 공장을 나눠서 별도의 작업을 하고, 봉제에서는 먼지 때문에라도 검은색 제품을 봉제 후에 청소하고 화이트 제품을 봉제를 시작합니다.

의류 생산 중 오염 발생 시 제가 알려드린 내용을 활용하여 해결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현소엠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