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의류 사고 대응 메뉴얼

패딩이 빠진다고? (패딩 빠짐 문제와 해결)

by 현소엠 2021. 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최근 겨울이 지나가면서 FW 제품들이 많이 팔리고, 그에 따라 AS및 반품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FW 의류 제조를 하게 되면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인 패딩 빠짐에 대한 문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제 사례 말고 추가 사례가 있어서 다른 원인이 있으시면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목차

▶ 원단에서 패딩이 빠지는 사례

▶ 원인

▶ 해결책

 

1. 원단에서 패딩이 빠지는 사례

사진1. 패딩베스트 원단면에서 패딩이 빠져나온 모습

 

사진 속의 투명한 실들이 원단면에서 묻어 있는 게 보이시나요?

저런 사례가 제품의 보온성을 위해 들어있는 충전재가 원단면을 뚫고 바깥으로 나와 패딩 솜털들이 밖으로 보이는 불량제품의 모습입니다.

 

2. 원인

위의 사례처럼 안쪽에 있는 패딩이 어쩌다가 빠져나오게 된 걸까요?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낮은 밀도, 원단 미코팅, 패딩 처리 미흡으로 패딩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1) 원단의 낮은 밀도

원단이 빠지는 불량 중 큰 이유 중 하나는 원단의 밀도 때문 일 수도 있습니다.

경사와 위사가 이루고 있는 촘촘함이 낮아, 패딩의 가느다란 솜털이 그 사이를 비집고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밀도는 200T라고 표현되는 밀도 이상의 원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200T란? 1인치당 경사와 위사의 실 갯수의 합입니다. 원단의 스펙 중 "128 X 56"라고 표현되어 있으면 128+56 = 약 184의 밀도를 가지게 됩니다)

사진2.  오른쪽 - 높은 촘촘한 밀도 원단 / 왼쪽 - 낮은 밀도 원단  (출처 - ixrpm1님블로그)

 

  2) 원단 안쪽 처리 미흡

충전재와 원단이 맞닿는 안쪽 면에서 코팅 처리로 막을 만들어 주어 덜 빠지게 할 수 있는 가공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공 처리를 하지 않은 원단은 아무리 촘촘한 원단이라 하더라도 조금은 빠져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안쪽 면을 가공(코팅) 하게 되면 원단의 컬러가 변하거나 원단이 딱딱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어 고려해봐야 할 사항입니다.

사진3. 원단 뒷면(안쪽) 코팅 처리 이미지 (출처 http://www.ust.co/)

 

3) 패딩 겉면의 HEATING(열) 처리 안 함

패딩 스와치를 혹시 보셨나요? 마치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고기처럼, 맨 위쪽, 아래쪽은 딱딱하고 가운데 부분은 솜입니다.

이런 이유는 패딩 솜 겉면에 열을 줘 솜털을 약간 녹여 딱딱하게 만들어 더 쉽게 봉제를 하고 덜 빠져나오게 함입니다.

이러한 열처리를 안 하고 봉제한 제품은 판매 시 당장은 문제없을지라도, 며칠 착용 후 마찰이 심한 부분에서부터 패딩 솜털이 빠져나오기 시작합니다.

사진4. 착용 후 겨드랑이 부분에 패딩이 빠져나온 불량

 

3. 해결책

가장 중요한 해결책입니다.

원인을 알면 해결책을 알 수 있기에, 각 원인에 대한 해결책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1) 원단의 낮은 밀도 => 높은 밀도 원단 사용

    - 겉면 원단을  200T 이상의 높은 밀도의 원단을 사용하면 "덜" 빠집니다. 

  2) 원단 안쪽 처리 미흡 => 원단 안쪽 면 코팅 처리

    - 원단 안쪽에 코팅 처리 등을 하여 얇은 막을 생기게 한 후 패딩이 빠져나오지 못하게 합니다. 

  3) 패딩 겉면의 HEATING 미 처리 => HEATING(열) 처리 후 봉제

    - 필수 처리 방식으로 꼭 협력업체에게 주의를 시키거나, 패딩업체를 지정하여 열처리된 솜털을 쓰게 합니다.

 

이상으로 FW 의류 중 퀼팅 제품이나 패딩 제품에 자주 발생하는 불량인 "원단면에서 패딩 빠져나옴"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설명드렸습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카톡방이나 댓글을 통해 언제나 문의하시면 최대한 풀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현소엠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