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의류 사고 대응 메뉴얼

의류생산시 납기 클레임을 대체 하는 4가지 방법 (=위탁 판매)

by 현소엠 2021. 9.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10년 차 현직 소싱 엠디 "현소엠"입니다.

오늘의 사고 발생은 요새 코로나 시국에 베트남 및 미얀마 등등 동남아 지역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까지 자주 발생하는  납기 지연 사고에 대한 대처 내용입니다. 

예전 내용에서도 납기지연 대처 방법을 설명 드렸는데, 

(참고 https://cloths-product.tistory.com/15 -납기지연 대응 메뉴얼, 방안 4가지)

위 내용은 납기지연이 발생하기 전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만을 설명했으며,

오늘은 납기 지연이 확정된 제품에 대해 클레임을 대체할 추가적인 다른 방법이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선 목차

1. 납기 지연 확정시 대응방안 4가지 (클레임, 오더 캔슬, 시즌 변경)

2. 위탁 판매란?

 

 

1. 납기 지연 확정시 대응 방안 4가지

실제로 현업에 있으면서 요새 시즌에는 납기를 맞추는 게 대단하다고 느낄 정도로 생산 스케줄이 엉망입니다.

* 베트남 - 코로나 봉쇄 / 미얀마 - 정국 불안 / 중국 - 동남아시아 오더 이동으로 FULL CAPA

* 물류 - 선사 혼잡 및 부족으로 인한 딜레이 발생, 코로나로 물류량 저하

 

그래서 대부분의 업체가 적게는 3일 많게는 2~3주 지연이 되면서, 출고 및 판매시기를 놓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이렇게 납기지연이 발생하기 전에 대응이 아닌, 납기가 어쩔 수 없이 지연될 때는 바이어에서는 4가지 결론을 내립니다.

  ① 납기 클레임

  ② 오더 캔슬 (cancelled)

  ③ 시즌 변경 (SS -> FW or 21FW -> 22FW)

  ④ 위탁 판매

 

 1) 납기 클레임

  - 기획납기 대비 지연일 수에 따른 클레임이 발생하는 방법입니다.  바이어마다 클레임율이 다르니 계약 내용 꼼꼼히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 바이어 입장에서는 판매시기 손실을 납기 클레임으로 원가를 절감하여 이익을 보존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입니다.

  - 대부분 프로모션에서는 현재 코로나 시국의 어려움으로 클레임을 치기도 불편한 상황이지요 (맘대로 생산이 안되니)

 

 

  2) 오더 캔슬 (cancelled) 

   - 바이어가 택하는 가장 최악의 방법 중 하나로, 제품 자체를 받지 않는 내용입니다.

   - 프로모션과 바이어와 긴밀한 협의가 필요한 내용이며, 생산되어있는 제품은 어떻게 처분할지, 생산 대기 중인 원부자재 처리 방안 등 생각해야 할게 많은 처리 방법입니다.

   - 바이어 입장에서는 판매시기 손실과 판매할 제품이 없다는 부담이 동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 프로모션 입장에서는 생산된 제품에 대해 금액이 결재를 받지 못해 금전적으로 힘든 경우가 발생됩니다.

 

 

3) 시즌 변경 OR 캔슬

  - 캔슬과 비슷한 내용으로 해당 시즌에 제품 자체를 받지 않는 내용입니다.

  - FW 제품을 SS로 옮기거나, 당해 FW 제품을 내년 동 FW 시즌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 바이어 입장에서는 캔슬과 마찬가지로 판매할 제품이 없다는 부담이 동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 프로모션 입장에서는 오더에 대한 약속을 받지만, 결재 문제 및 보관 문제가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4) 위탁판매 - 아래 내용 참고

 

 

2.  위탁 판매란?

위탁판매란, 납기 지연된 제품을 정상적으로 클레임 없이 입고 후 매장 출고하여

시즌 판매 후 팔고 남은 제품에 대해 생산업체(프로모션)로 반품을 진행하는 내용입니다.

바이어 입장에서는 판매시기 놓친 거에 대한 재고 부담을 내릴 수 있고, 생산업체에서는 일단은 정상 결재로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품 생산 ▶  제품 입고 ▶  매장 출고&판매 ▶ 시즌오프 ▶ 팔고남은 잔량 업체 반품

 

 

  1) 장점

- 바이어 입장

  ① 판매시기는 놓쳤지만, 정상적인 구성으로 매장 연출 및 판매 가능

  ② 판매 후 남은 재고에 대해 부담 없음

 

- 생산업체 입장

  ① 납기 클레임 및 AIR 비용 없이 제품 정상 결재 가능

  ② 판매가 잘될 경우 반품 재고 수량에 대한 부담 없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습니다. 각 바이어, 생산업체의 단점으로는

 

  2) 단점

- 바이어 입장

  ① 시즌 오프 후 반품 수량 개별 파악 추가 업무 발생 (+업무량)

  ② 매장별 반품 수거에 대한 추가 물류비용 발생 (+물류비용)

 

- 생산업체 입장

  ① 판매가 잘 되지 못할 경우, 재고상품 반품 비용에 대한 부담 상승 (+재고 부담)

  ② 반품 제품에 대한 보관비용 및 택, 라벨 제거에 따른 추가 비용 (+비용 상승)

 

 

여기까지 의류 생산 납기 지연 확정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저도 현업에서 납기 지연 시 위 방안을 깔아놓고 어떤 게 나은지 최선의 판단하면서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모두 어려운 시기에 최선의 방법으로 해결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이상 현소엠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