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의류 사고 대응 메뉴얼

납기 지연 대응 메뉴얼

by 현소엠 2020. 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소싱&생산을 하다보면 본의 아니게 지연을 발생 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 여기서 납기란?  ▶주문자로부터 제품을 주문받아 상호간에 제공하기로한 일자에 전달하는것

먼저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사례로 납기가 지연되는 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고사례 1.  (봉제 스케쥴 지연)

2020년 1월 1일에 납품하기로한 제품에 대해 봉제 생산 스케쥴이 지연되어 예상 입고일이 1월 15일 인경우

▶사고사례 2. (원단 생산 지연)

2020년 1월 1일에 납품하기로한 제품에 대해 중국에서 생산하는 원단 생산 스케쥴이 지연되어, 차례로 봉제 스케쥴 또한 지연되어 예상 입고일이 1월 25일 인경우

이렇게 여러가지 이유로 이하여 납기 지연이 발생할때 소싱&생산MD들은 아래 방법 중 선택하여 대응 하시면 됩니다.

 

①파샬 납품(Partial)

 - 부분적으로 납품을 진행 한다는 의미로,

 - 약속한 납기의 물량 100%중 60%를 일정에 맞추어 제공하고 나머지 40%에 대해서는 추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 장점 : (생산자)일정 물량 선적 후에 여유기간을 확보할수있습니다.

            / (MD)소비자에게 초기 물량을 제공하여 판매 반응 확인 가능합니다.

 - 단점 : (생산자)2차 추가 선적으로 인한 물류비 및 제품 검사 인력비 상승합니다.

 

②AIR 배송(편도 or 왕복)

 - 선적방법을 항공기를 이용하여 물류 기간을 단축, 제품을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 제일 최후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생산자와 MD 둘 다 이득이 되지 않습니다. 

 - 보통 베트남 1주, 미얀마 3주, 중국 3~5일 선적 기간이 소요 되지만 항공기를 이용한 선적방식은 2~3일 소요됩니다.

 - 편도로는,  (원부자재만 봉제처로 발송&완제품은 배 선적) or (원부자재는 배 선적&완제품은 AIR)

 - 장점 : (생산자)선적에 소용되는 물리적 시간 단축됩니다.

           / (MD)빠르게 원하는 제품을 받을수 있습니다.

 - 단점 : (생산자)항공배송으로 인한 큰 비용 증가합니다. - 비용 측정 단위는 무게 or 부피 입니다. (항공사별 다름)

 

③ 봉제 LINE 스케쥴 조정

 - 원부자재를 제때 공급 받았을 경우, 현재 봉제공장에 짜여져 있는 LINE을 일부 조정하여 우선순위 제품을 앞으로 이동 시키는 방식입니다.

 - 일반적으로 납기가 지연되었을때 가장 선호하는 방법으로 우선적으로 지연 발생시 생산자에서 요구 하도록 합니다.

 - 장점 : (생산자,MD)공장 내에서 단순 LINE 조정으로 추가 비용이 들지 않음

 - 단점 : (생산자) 우선순위에 따른 제품 생산으로 후순위 제품에 대해서는 납기가 계속적으로 지연 됨

 

④ 외주 공장 작업 의뢰

 - 계약한 공장 말고 근처에 있는 봉제 외주 공장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 다만, 외주 공장 생산 및 품질 컨트롤은 계약한 공장 담당자가 진행합니다.

 - 장점 : (생산자)외주를 통한 봉제 LINE 내에 CAPACITY를 확보합니다.

 - 단점 : (생산자,MD) 외주 공장 퀄리티를 장담 할수 없습니다.

         PP샘플을 추가로 진행 해야될 경우가 발생 할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봉제가 몰리는 성수기에는 괜찮은 외주 공장을 구하기란 상당히 힘이 듭니다.

 

이렇게 납기지연 관련 대응 방법을 크게 4가지로 알아보았습니다.

각 브랜드 특성에 맞게 잘 활용하시어 납기로 인한 고민거리를 조금이라도 덜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