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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소엠 칼럼

현소엠칼럼) 현재 의류 런칭 시장 2가지 특징 - 라이센스, 무신사

by 현소엠 2023.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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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직 의류소싱 엠디 - 현소엠입니다.

제가 느끼는 최근 의류 런칭 시장을 보면, 딱 2가지 형태로 런칭을 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개인 칼럼이므로 개인의견)

 

특히 쇼핑몰이나, 의류 관계업종에 계신분들이면 공감 하실텐데

2가지 중 선택하여 런칭이 아니고서는 맨땅에 헤딩 & 계란으로 바위치기 격이라 인지도를 끌어올리기란 힘들어 보입니다.

 

 

대표 런칭 유형 1. 온라인몰 입점

온라인 위주 의 대표적인 쇼핑몰인 무신사 or W컨셉과 협업하여 상품을 기획 및 구성하여 저렴하게 판매 후 인지도 상승 후 오프라인 런칭이나 독립 마케팅 진행.

대표적인 성공 사례 : 커버낫 / 인사일런스 / 예스아이씨 등등

 

출처 - 예스아이씨

장점으로는,  대규모의 판매가 검증되어있는 온라인몰을 활용한 판매이기 때문에

1) 초기비용이 낮다 (재고의 부담 ↓) 

2.)진입장벽 낮음

 

단점으로는 그만큼 온라인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자체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브랜드의 꾸준한 매출 유지자체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만나고 싶어 만나기 어려운 대형 온라인몰 MD와 컨택이 가장 어렵지요!!

(역시나 인맥이 중요한 국내시장!!

 

 

대표 유형2. 해외 라이센스 런칭

또 다른 유형 중 하나로, 자금력이 어느정도 있는 회사에서 주로 진행하는 방법 입니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네셔널지오그래픽, 디스커버리, NFL, CNN 등등

최근 유명한 대부분의 브랜드가 거의 모두 해당입니다.

 

장점으로는,  이미 해외에서 유명한 라이센스들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마케팅이 수월하며, 기본적인 인지도가 높은 상태 입니다.

단점으로는 라이센스 계약 등등으로 인한 1) 초기비용 투자   2) 2. 진입장벽 높음이 있습니다.

 

라이센스 런칭 브랜드 - 하버드

 

어느것이 좋다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의류 런칭을 준비하시는분들이나, 최근 런칭 트렌드를 알고 싶은 분들은 참고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상 현소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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