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기능성원단 - 2 / 2.5 / 3 Layer(레이어)는 무슨 뜻일까?

by 현소엠 2023. 6.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11년차 생산MD "현소엠" 입니다.

 

원단 소싱을 하다보면 라미네이팅(원단 뒷면에 필름을 붙이는 가공형태) 한 원단을 많이 받아볼텐데.

그때 2레이어, 3레이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텐데 이게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그 차이를 간략하고 명쾌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2 레이어란?

레이어란말은 쉽게 말해서 "층"이라고 쉽게 표현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2레이어란 다른 2개의 층이 한 원단의 형태로 있는 모습입니다.

 

원단(1) + 뒷면 필름 or 원단(1)

 

현직에서는 우븐원단 뒷면에 필름을 부착한 형태(라미네팅 가공)를 기본적으로 2레이어라고 표현합니다.

사용되는 필름에 따라 안쪽 몸에 달라 붙을 가능성이 높아, 주로 별도의 안감까지 같이 봉제하게  됩니다.

기능성 원단 중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어 대부분 브랜드에서 사용 됩니다.

 

 

 

2)  2.5 레이어란?

2 레이어는 설명을 드렸고, +0.5 레이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프린트 가공입니다.

원단(1) + 필름(1) + 프린팅(0.5)

프린팅의 형태는 층이라고 부르기에는 띄엄띄엄 발라져 있기 때문에 애매해서 0.5레이어라고 현직에서 표현 합니다.

주로 안감이 없는 바람막이 자켓위주로 많이 사용하였는데, 최근에는 굳이 안쪽에 프린팅을 하지 않는 추세라 2.5레이어는 사용빈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땀을 흘리면 몸에 달라붙는 문제)

그리고 잦은 세탁은 프린팅을 벗겨지게 만들어 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3 레이어란?

단면이 3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원단형태로,   아래 처럼 서로 다른 3가지로 구성 됩니다.

앞면 원단(1) + 필름(1) + 뒷면 원단(1)

안감이 없는 고기능성 자켓을 만들때 주로 사용하며, 원단 가격 또한 비쌉니다.

 

이렇게 애매한 2 / 2.5 / 3 레이어 원단에 대해서 정리 해드렸습니다.

 

이상 현소엠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