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생산 원가 계산서 작성

by 현소엠 2019. 12. 12.
반응형

소싱 업무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원가 계산서를 작성하여 제품의 원가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이들 쓰시는 엑셀 파일로 동일한 형식으로 업체에게 전달되어야 관리하기가 쉽겠지요

그래서 각 브랜드마다 원가계산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가 계산서 작성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브랜드가 공통 양식을 사용하는 건 아니지만, 대략적인 원부자재 및 공임 형식은 비슷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먼저 전체 양식 보시고 하나씩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타일 정보

▶보고서 양식이기 때문에 각각의 결재란이 있고, 제품의 꼬마 그림을 넣을 수 있는 란이 있습니다

▶그 아래로는, 스타일 품번 및 아이템 명, 수량, 업체명, 생산국가, 납기 등등 대략적인 내용을 기입하게 됩니다.

 

2. 원부자재

▶원자재란에 사용부위/원단명/폭 - 요척/원단 단가(기본단위 YD)/요척*단가 - 공급처를 기입하게 됩니다.

▶부자재란에 사용부위/부자재명/부자재정보 - 요척/부자재 단가(기본단위 YD)/요척*단가 - 공급처를 기입하게 됩니다.

 

3. 봉제료, 마진 등

▶ 봉제료란에는 봉제료(달러표기)/기준환율(시즌)

▶ 생산처 내역란에는 2번에 나온 원부자재의 총합

▶ 관세 및 통관비란은 원부자재를 공장으로 입고하는 비용 및 제품을 만들어 컨테이너로 브랜드 물류창고까지 CIF 하는 금액입니다. (브랜드마다 책정이 다릅니다. 보통 원부자재에 대한 2~3% 제공-내수브랜드 기준)

▶ 마진란에는 브랜드가 업체에 제공하는 마진으로 원부자재+봉제료+관세,통관비 의 총합에 13%입니다. (브랜드마다 책정이 다릅니다. 보통 8~12% 제공-내수브랜드 기준)

 

1),2),3) 번의 총합 계산으로 제품 가격이 최종 산출 되면, 판매가 대비 몇 배수 인지 공급이익율이 몇인지 따지게 됩니다.

▶ 배수 : (소비자가 / 1.1) / 제조원가

예시) (99,000원 /1.1) / 14,100원 = 6.38 배

▶ 공급이익율 : 1 - (제조원가 / (소비자가 / 1.1))

예시) 1- (14,100 / (99,000 / 1.1))

 

각 브랜드마다 배수(NEPA 및 데상트 등) OR 공급이익율(제일모직 OR FILA 등) 을 사용하오니 둘 다 알고 계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