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소싱(생산)MD란? - 직무에 대한 설명

by 현소엠 2019. 12. 17.
반응형

제가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가장 먼저 설명해야 할 직무에 대해서 빼놓고 이야기한 거 같아 오늘은 소싱(생산) MD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합니다.

쉽게 말해서 소싱(생산)MD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모든 제반 활동을 하는 직무를 일 컸습니다.

샘플 업체 선정부터 메인 작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이 있는 곳이라면 안 거치는 데가 없지요

제가 생각한 구성도는 이렇습니다.

의류 산업의 구조 (출처 -의류학 저서)

제품이 나오기까지 흐름으로 

기획 MD, 디자이너 -> 소싱(생산) MD -> 영업

먼저, 기획 MD와 디자이너가 트렌드 및 시즌 제품 구성을 하고

소싱(생산)에 의뢰를 맡기면 생산을 하고 제품을 입고 시킵니다.

그 후, 입고시킨 제품은 영업부를 통해 매장 배분 및 영업활동을 하지요.

이렇듯 소싱(생산) MD는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걸 다루기 때문에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한답니다.

생산에 필요한 기본적인 원부자재 특성과 생산 스케줄 관리, 품질기술, 원가계산 작업지시서

무역에 필요한 통관절차 및 국가 간 관세 내용 등등

 

그중 직무에 있어서 항상 중요하다고 뽑는 키워드 3가지가 있는데 "품질" "납기" "가격"입니다.

항상 면접 때나 소싱(생산) 관련해서 따라다니는 내용이니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출철 - 조선비즈

아무리 제품이 디자인이 좋고 마케팅이 훌륭해도 품질이 떨어지고, 제품 가격이 비싸고, 여름 제품이 겨울에 들어오면 소비자에게 외면받겠지요? 

이렇듯 제조 활동에 있어 소싱(생산) MD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제가 생각한 업무의 장점으로

1) 제품에 대한 원가 계산이 가능합니다. 

2) 많은 생산국가에 출장 (중국, 베트남 등 시즌당 최소 1~2번)

3) 제품 생산을 프로모션(벤더) 업체에 의뢰하는 완사입이라면 업체 분들과 많은 소통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따지자면

1) 회사 내 작업지시서를 통한 소싱(생산) 의뢰를 받아 진행함에 따라 업무 시 "을"이 되기도 합니다.

2) 제품 품질에 대한 여라가 지 사고 처리 (예시 - 제품 불량으로 인한 RECALL, 다운 빠짐 등)

3) 제품 구매 업무를 주로 하기 때문에 계산 한 개 틀리면 많은 손실로 회사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짧게 현직에 있으면서 직무에 관한 내용을 적어 봤는데

혹시나 추가 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 등 기타 방법으로 문의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