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전사 프린트 기본 개요 - 전사 프로세스

by 현소엠 2019. 12. 16.
반응형

기본 개요에 대해서 이해를 하셨으면 이제 전사프린트 생산 프로세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소싱 MD입장에서는 생산하는 과정을 알아야 원가 절감 이라든지,

추후 사고 이슈가 있었을 때 어떤 게 잘못이었고 앞으로의 대처방안에 대해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전사 생산 프로세스 설명드리겠습니다.

1) 도안 접수 및 제작

 - 디자이너가 구상한 전사의 디자인 접수 (AI파일 즉, 일러스트 파일로 접수)

 - 디자이너가 제시한 도안 혹은 오리지널 샘플 등을 필름 출력기에 맞는 파일로 변환 및 제작합니다.

 - 필름 한 장에 가장 많은 수량이 올라갈 수 있도록 조절하는 작업 진행합니다.

전사프린트 디자인 도안

 2) 필름 출력 & 제판

전사필름 출력기

  - 필름 출력기를 통해 도안 필름 출력

제판기 (실크스크린 판에 도안 이동하는 용도)

 - 약제를 발라 건조시킨 실크스크린 판에 도안 필름을 겹친 후 제판기에 넣고 빛을 주어 투명 필름에 있는 그림 부분의 약제가 날아가 구멍이 뚫리도록 제작합니다.

실크 스크린 판에 전사가 이동된 모습

 - 실크스크린 판은 망사로 되어 있으며 망사의 밀도(1인치당 구멍의 개수)에 따라 … 120,135,150...목 등등으로 구분합니다.

 - 일반적인 전사는 135목의 판을 사용함 (전사 프린트는 스크린 프린트 대비 얇은 목수의 스크린으로 작업하여 표면이 상대적으로 매끄럽습니다.)

 - 원단이 두꺼우면 저 밀도의 목판을, 가장자리 표현이 많은 도안은 고밀도의 스크린을 사용

 - 실크스크린 판은 2~3번 재사용이 가능 - 약제에 담가 묻혔던 약제를 씻어내는 방법으로 재사용

 

 3) 염료(잉크) 믹싱

 - 도안 및 특성에 맞는 염료를 선택 후 테스트를 통해 컬러를 잡은 후, 컬러가 확정되면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배율에 맞게 약품을 조제한다. 

 - 약품의 믹싱이 고르게 잘되어야 전사의 퀄리티가 향상됩니다. (조제가 고르지 못할 경우 버블이 발생하여 전사 부착에 문제 발생 가능성 많습니다)

염료(잉크) 배합&믹싱

 4) 필름 프린트 및 건조작업

 - 필름 위에 실크스크린 판을 깔고 염료를 이용해 판(찍는) 작업 및 뒤판에 알맞은 접착제를 발라준다.

반자동 스퀴징 기계 (아래쪽은 PET, 위쪽은 실크스크린판 및 염료도포)

 - 여분의 접착제를 바람을 이용해 제거 후 건조작업을 한다.(공정 사이사이 검수작업을 진행한다)

접착제 도포 후 제거 작업

 - 통상 졸/실리콘은 가루형 접착제를 사용하며, 우레탄은 액상 접착제를 사용한다.

 

5) 추가 건조 및 칼선 따기 및 포장작업

 - 건조기에서 나온 필름을 낱장 별로 분리해 건조 작업 후, 해당 도안에 맞게 틀을 제작 후 필름을 넣고 칼선을 넣어 1매씩 분리시켜준다.

 - 분리된 전사 필름을 포장 및 수량 기재를 한 후 각 업체에 출고한다.

전사프린트 건조 작업

이렇게 전사 프린트 생산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1) 도안 필름 출력 및 스크린 판 제작

2) 염료 배합 & 스퀴징 작업

3) 건조 & 출고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