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의류

옷의 사이즈가 다르면 원가도 다를까?

by 현소엠 2020. 4.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의류에는 여러 사이즈 있습니다. 같은 스타일의 디자인 제품이라도 가장 큰 사이즈부터 작은 사이즈까지, 이러한 사이즈에는 정말 원가 차이가 없는 걸까?

오늘은 사이즈에 따른 원가 차이가 발생하는지와 왜 가격을 따로 받는지 않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요약

▶ 큰사이즈는 요척이 증가함에 따라 원가가 더 비싸다.

▶ 브랜드에서는 다양한 사이즈들을 관리 문제로 따로 판매가를 설정하지 않는다.

▶ 결론, 큰사이즈는 원가가 더 비싸지만, 대체로 기준 사이즈 대비 수량이 적어

    전체 수량으로 보면 원가는 평균값에 수렴 한다




1. 큰사이즈는 요척 면적이 더 크다

(여기서 요척이란, 단순하게 옷에 들어가는 원단의 양을 이야기 합니다)


 - 큰사이즈의 옷은 보다 많은 원단을 사용 합니다.

 - 따라서 원단 가격이 산출 되는,

원단YD당 단가 X 요척 = 1PCS당 소요되는 원단값 이 커지게 되어 작은 사이즈 보다 금액이 더 비쌉니다.


아래 원가 계산서 그림 내용을 참고 하시면,

  ① 90사이즈 요척이 0.9일때 => 원가 4,000원



  ② 110 사이즈 요척이 1.08일때 => 원가 4,500원 (90사이즈 대비 +12.5%)



2. 브랜드에서는 왜 큰 사이즈 옷을 더 비싸게 받지 않을까?

브랜드에서는 다양한 사이즈들을 관리 문제로 따로 판매가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로는, 


  ① 반품 및 환불에 따른 금액 관리 문제

큰사이즈로 구매하여 사이즈 변경 차액에 대해 지불해야 한다거나, 반품 및 환불시 각 사이즈마다 금액을 따로 설정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 합니다.

  

② 많은 스타일 코드 관리의 문제

  각 사이즈마다 일정 코드로 관리시, 대량의 코드로 인하여 데이터 처리에 어려움이 발생 합니다.

  


3. 작은 사이즈와 큰사이즈는 보통 수량이 적기 때문에, 전체 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서로 보완되어, 

최종적으로는 기준 사이즈의 원가와 비슷하게 진행되어 브랜드에서는 판매가를 동일하게 책정 합니다.


예시)

사이즈(90~100사이즈)별 총 원가(4,395원)는 기준사이즈 금액(4,400원)과 거의 동일

4,395 = 4,400 (약 5원 차이)


오늘은 사이즈 별 금액이 다른 내용과, 다른데 왜 동일한 판매가를 책정 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상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쓰려고 노력 중입니다만, 모르시거나 애매한게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 하시면 언제나 정성 스럽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현소엠 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