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CM? CD? SUPIMA? MVS? 기본 면 원사의 종류와 설명

by 현소엠 2021.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 소. 엠 입니다.

전체 의류소재에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기본적인 재료인 면(COTTON)에 대해 아주 기초적이지만 알아두면 좋을 내용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10년간 생산 MD에 있으면서 아래 제가 설명한 면 원사들만 알아도 90% 이상의 기초지식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면사(COTTON YARN)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만들어지는 수많은 공정 및 섬유장, 균제도 등등 기초 베이스를 먼저 이야기해야 하지만, 이번에는 바로 현직에서 써먹을 수 있게 주 원사에 대한 짧고 긁은 설명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면 원사의 종류와 형태

 

   1) 공정에 따른 분류 (SUPIMA>>COMPACT>>CM사 >> CD사 >> OE사)

 

① OE 사 (OPEN END)

  - 면 방직 중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굵은 면실 뭉치를 단번에, 최종 제품인 실을 뽑아 만든 실을 말합니다. (빠른 생산성)

  - 이름의 유래는 뭉쳐 있는 원면을 공기압으로 열고OPEN, 끝END에서는 실이 만들어져 이름 붙여졌습니다.

  - 주로 20’s 이하의 굵은 실을 주로 생산하며, 등급도 낮은 원면이 사용된다 (가장 저렴하고 품질이 낮음)

  - 여성 의류용으로 적합하지 않지만, 빈티지한 느낌의 캐주얼(유니섹스) & 청바지에서는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보시면 좋은 블로그 :  네이버 "총천연색"님의 블로그)

 

② CD사 (CARDED YARN)

  - OE 보다는 추가 공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실을 말합니다.

  - OE보다는 얇고 더 나은 품질을 보이지만,  CM사보다는 공정을 덜 거쳐 저렴하며 품질이 낮습니다.

  - CM사에 비해 필링, 균제도가 떨어지고, 비사 등 이물질의 함유 확률이 높습니다.

 

③ CM사 (COMBED YARN)

  - 빗질(Combing) 공정을 거친 실을 말하며, 섬유장이 긴 고급원면을 사용하며, 품질이 우수합니다.

  - 대부분 의류에서 사용되는 원사이며 다른 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드럽습니다.

  - OE와는 다르게 얇은 실 생산이 가능합니다.

 

④ 기타

   SUPIMA 사 : CM사 중에서도 원료가 최고급 원사로 만든 면사입니다. (블로그 내 글 : cloths-product.tistory.com/65)

   COMPACT 사 : CM사에서 마치 다리미처럼 열을 가해 표면을 누르는 공정을 추가한 면사로 표면감이 깨끗한 원사입니다. 보통 셔츠에서 많이 쓰이는 면사입니다.

 

 

   2) 형태에 따른 분류

면사 중에서도 일반적인 R/W 원사가 있지만, 추가 가공을 통한 여러 가지 형태의 면 원사가 있습니다.

형태에 따라 R/W, 멜란지, SLUB 등이 있으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R/W - 가장 기본적인 생지를 구성하는 원사로 약간 아이보리 컬러가 돈다.

② 멜란지 (Melange yarn) - 색이 다른 원면을 혼합하여 방적한 실. 특수한 혼합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③ SLUB - 한가닥의 실에 굵은 부분과 가는 부분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실이다.

④ NEP 사 - 단섬유의 알갱이가 실과 함께 꼬인 것으로 특수한 느낌을 줍니다.

 

 

   3) 공정(방직 방법)에 따른 분류

보통의 실을 만들 때의 공정에서 기본적인 RING방직과 신규 방식인 MVS, 그리고 OE방식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각 원사의 특징을 요약정리하였습니다.

그림출처 - 구글, 네이버 섬유지식카페

① MVS 사

  - MURATA VOLTEX SPINNER 기계 방식을 사용하여 만든 실

  - 섬유 가운데는 평형하고 외부 빠져나온 실을 공기를 쏴 꼬임을 준 방식

  - 특징으로는 RING사만큼 부드럽지 않지만, 꼬임이 적어 옷의 뒤틀림이 적습니다. (여름용 티셔츠 적합)

② RING 사

  - 가장 오래되고 기본 적인 실을 만드는 공정의 방법으로 대부분의 실이 만들어지는 방식입니다.

  -  S or Z 방향으로 한쪽으로만 꼬임을 주어 세탁 후 원단 뒤틀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싱글 져지 경우)

③ OE 사

  - 가래떡 만들듯이 원면을 밀어내어 실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 가장 쉬운 생산 방법으로 실이 거칠고 생산량이 높은 공정 방식의 실입니다.

 

 

2. 면 원사의 두께

면 원사에서 두께를 구분하는 단위는 "번수"로 얇을수록 숫자가 높습니다.

 

 

면 원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원사에 대해 요약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생산 MD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이상 현소엠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