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특이한 폴리에스터,나일론 원단 이름 설명해드립니다. (분또? 듀스포? 타슬란?)

by 현소엠 2021. 4. 4.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타슬란, 듀스포, 사카리바 분또 등등 이름만 들으면 어떤 원단인지 아시나요?

현직에서는 흔하게 쓰이는 통용원단명이지만, 패션의류업계에서는 이런 원단이 왜 이렇게 이름 명명되었으며, 어떤원단을 지칭하는 말인지 대충만 알고 정확히 모르시는분들이 태반이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대충 이름만 알고 정확히 알지 못했던 원단소재 명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븐 계열 특이한 원단 이름

 

 1) 듀스포(DEWSPO)

- 1990년 동양폴리에스터사가 개발한 원단으로 경사와 위사에 폴리 DTY원사를 사용한 평직 원단의 제품명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MSG를 미원이라 부르는것처럼 개발원단명이 제품명이 되어버린)

- 우븐원단의 완전 기본형으로 저렴한 자켓 및 다운자켓에 많이 사용 됩니다.

퀼팅한 일반 듀스포 원단 모습 (출처 - shinfabric)
(듀스포 확대 사진, 출처 - 즐재자당님 블로그)

 

출처 - 매일경제

 

 2) 타슬란(TASLAN)

- 1954년 듀폰이 ATY원사를 사용하여 만든 우븐원단의 브랜드명으로 현재까지도 통용 되고 있습니다.

- 아래 그럼 처럼 원단 표면에 미세한 가로줄(위사방향)이 보이는 원단입니다.

- ATY원사를 사용해서 원단의 터치가 면과 비슷합니다.

 3) 써플렉스 (SUPPLEX)

- 타슬란과 거의 동일한 친척과 같은 관계의 원단입니다.

- 듀폰의 원단 브랜드 명으로, 타슬란과 동일한 조직으로 위사에 NYLON 66가 사용 된다. (타슬란은 NYLON 6사 사용)

 

 4) 하이포라 (HIPORA)

- 국내 코오롱에서 개발한 코팅원단으로, 원단 뒷면 코팅이 수많은 미세 벌집구조로 이루어져 외부 비나 바람을 막아주고 내부의 땀과 습기는 배출해주는 투습 방수 코팅 원단입니다. (원단이 특이한게 아니라 코팅이 특이한겁니다)

- 습기는 배출 해주지만, 몸에 흐르는 땀은 배출 안됩니다.

 

 5) 다후다 (TAFFETA)

- 일반적인 화섬의 단사로 평직이고, 광택이 있는 안감 우븐 원단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일본 말입니다)

- 원사에 따라 폴리 다후다, 나일론 다후다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폴리 다후다 스와치 사진

 

 6) 박지  

- 나일론의 얇은 원사(20D)를 사용하여 밀도 400~420T을 평직으로 작업한 원단입니다.

- 코팅에 따라 보통 겨울철 경량 다운이나 바람막이용으로 많이 사용 됩니다.

- 저렴하기도 하면서 나름 나일론의 최소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의류에서 많이 사용 됩니다.

박지를 사용한 경량 다운점퍼 (출처 - 에잇세컨즈)

 

 

2. 니트 계열 특이한 원단 이름

 

 1) 사카리바 (FLAT BACK RIB)

- 니트 특양면 중 하나로, 앞판은 굵은 실로 낮은(ROW) 게이지로 작업해서 RIB or 스웨터처럼 만들고 뒷면은 싱글원단 처럼으로 보통 높은(HIGH)게이지로 작업 하여 스웨터와 같은 느낌을 주는 원단 입니다.  보통 FW에 많이 사용 합니다.

   => 앞면 ROW 게이지 / 뒷면 HIGH 게이지 특양면 원단

왼쪽면(앞)은 RIB처럼, 오른쪽 뒷면(뒷) 일반 싱글처럼

 

 2) 분또 (PONTE)

- 이탈리아에서 처음 개발 된 더블 니트 원단 PONTE원단을 지칭하는 일본말로, 사방 스판 특성을 가지는 특양면 조직 중 하나 입니다.

- 활동성이 좋고 도톰한 니트 조직이라 캐쥬얼한 바지, 티셔츠, 자켓등 많이 사용 됩니다. (한떄 분또 자켓이 엄청 유행 했었죠)

분또 조기원단과 제품 사진
분또 자켓 (출처 - blueforce)

 

이상으로 각 어려운 원단용어 들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혹시나 또 어려우신 원단에 대해 댓글 or 카톡방에 문의 해주시면 답변 드릴꼐요.

 

현소엠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