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3가지로 알아보는 "트리코트" 원단에 대하여

by 현소엠 2021. 4. 13.
반응형

출처 - 아디다스 트리코트 팬츠

현소엠입니다.

소싱MD 현직에 근무하면서 꼭 필요하다고 느끼는 기초원단 관련하여 요새 글을 자주 올리는데,

그 중 트리코트라는 원단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트리코트 설명에 앞서 잠시 제 이야기를 해보면 저도 스포츠 브랜드(FILA)에 처음 입사 했을때는 트리코트가 뭔지도 몰랐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제대로 알려주는 사람 없이, 그냥 원단업체 사장님과 이야기 하면서 그리고 유튜브에서도 원단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는게 없어서 해외 자료도 찾아가면서 배운거 같네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원단 중에서도 니트도 아닌 우븐도 아닌 트리코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목차

1. 트리코트(TRICOT)란?  

 - 경편(=TRICOT)과 위편의 차이

2. 트리코트(TRICOT)의 장단점

3. 주머니 원단은 트리코트?

 - 트리코트와 랏셀

 

 

1. 트리코트가 뭐지?

트리코트란, 우리가 입는 니트(knit)는 경편과 위편으로 나뉘는데 그 중 경편에 속하는 직물로 조직이 경(經) 방향,

세로방향으로 루프(코, 스티치)와 루프가 연결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그러니깐, 쉽게 말하면 세로방향으로 루프를 형성해서 만든 니트 원단(경편)을 통틀어 트리코트라고 표현합니다. 

 

 

  1) 트리코트(경편) - 니트(knit)중 하나로 조직 루프가 세로방향으로 형성 (그래서 올이 잘 안 풀린다)

 

출처 - 유투브 Warp knitting machine Techniques
세로 루프 형성 참조 사진 (출처 - http://www.tricot7.com)

 

  2) 일반 환편(위편) - 니트 중 하나로 조직 루프가 가로방향으로 형성 (그래서 올이 잘 풀린다)

오른쪽 - 가로방향의 위편 / 왼편 - 세로방향의 경편

 

 

2. 트리코트의 장단점

  1) 장점

    ① 사방 스판

- 어떤 원사로 만드느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경편의 특징으로는 4방향으로 스트레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래서 수영복 및 스포츠성 의류에 적합합니다.

출처 - 젠틀맨즈컨셉 제품

 

출처 - 젠틀맨즈컨셉 제품

 

   ② 올이 잘 풀리지 않아 내구성이 좋음

   ③ 원단 끝이 잘 말리지 않아 얇은 원단도 쉽게 재단, 봉제가 가능합니다. (원단이 잘 말리는 얇은 single원단의 경우 재단과 봉제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④ 니트의 큰 장점 중 하나인 구김이 가질 않습니다.

 

  2) 단점

    1. 경사빔을 걸어야 되서 큰 미니멈과 생산 시간

- 트리코트의 경우 편직기계 중 우븐처럼 빔을 감아 작업을 해야 하는 준비 공정이 있어 추가 생산시간이 있으며

- 빔(beam)에 감아야 하는 최소 수량 이상 되어야 생산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전 작업 해야하는 정경빔 - 출처 : http://www.tricot7.com)

 

  2. 생산 가능한 원사 제한이 있다.  (면 사로는 제작이 불가)

- 높은 원단 밀도를 가지는 트리코트 기계 특성상, 편직 시 높은 장력을 가지게 되어 방적사라고 불리는 단섬유를 꼬아서 만든 면 원사는 자주 끊어져 생산량이 저하되어 제작이 불가합니다.

- 가늘고 질긴 원사를 사용합니다. (나일론 OR 폴리에스테르 원사 주로 사용)

- 경편 바늘이 얇아 얇은실을 주로 사용해서 생산하는데, 면 원사는 대체로 두껍고 먼지 등이 많아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3. 주머니원단은 트리코트 ?

브랜드 생산에 있으면서 헷갈리는 내용 중 하나였던 주머니 원단에 대한 용어 정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같은 경편류이지만 주머니감의 라이렉스(Nylex)는 명칭이 랏셀로 분류됩니다.

(참고로 라이렉스는 나일론으로 만든것, 알로바(Aloba)는 폴리에스테르 원사를 사용해서 만든 주머니감 원단입니다) 

 

아래 그림 참고하시면 경편은 편직기에 따라 1)트리코트, 2)랏셀, 3)밀라니즈 - 3종류로 분류되어있습니다.

경편기의 분류, 출처 네이버 블로그 "어부와 낚시꾼의 옷이야기"

 

그 중 트레이닝복 바지 주머니감으로 흔하게 쓰이는 원단들은 "랏셀"에 속하며, 

4방 스판의 트레이닝복&바지에 자주 쓰이는 대부분 몸판 소재의 명칭은 "트리코트"입니다.

(용어 정리)  몸판 : 트리코트 / 주머니감 : 랏셀 (라이렉스 OR 알로바)

 

여기까지 트리코트 원단 관련하여 짧은 정보를 전달드렸습니다.

이상 현소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