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원단을 구분하는 3가지 방법 (니트,트리코트, 우븐)

by 현소엠 2021. 5. 1.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입니다.

의류를 하게 된다면 반드시 접하게 되는 원단 삼총사, 니트&우븐&트리코트.

대표적인 3가지의 원단들의 구별법에 대해 현소엠이 초보자라도 바로 알아들을 수 있게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단 구별법)

1. 외형에 따른 차별화

2. 원단의 실을 풀어내어 편직물과 직조물을 구별

3. 원단을 잡아당겨 탄력성 관찰

 

 

1. 외형에 따른 구분법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①우선, 원단을 자세히 봤을 때, 고리 형태의 루프(loop)가 있다 or 배드민턴 라켓처럼 원단이 가로세로 짜여있다로 먼저 구분하여 니트인지 우븐인지 구분합니다.

왼쪽 - 니트조직의 고리(LOOP)형태 / 오른쪽 - 우븐조직의 직조 형태

 

    ② 루프가 있을 경우 루프 형태가 세로인지 가로인지 구분합니다. 

       세로 루프일 경우에는 트리코트, 가로 루프일 경우에는 니트로 구분합니다.

왼쪽 - 니트 / 오른쪽 - 트리코트

 

제작 방법으로는, 

 1) 우븐(woven)가로 세로의 2개의 다른 실 사용하여 평평하게 제작

 2) 니트(knit)

    ① 위 편 -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다이마루" or "니트"로 1개 이상의 실로 가로로 루프를 형성하여 만든 원단입니다.

니트 고리 형태

   

    ② 경 편 - 니트라는 말보다는 "트리코트(tricot)"라 불리며 1개 이상의 실리 세로로 루프를 형성하여 만든 원단

트리코트(경편) / 출처 - 유투브 Warp knitting machine Techniques

 

 

2. 원단의 실을 풀어내어 편직물과 직조물을 구별

원단을 구별하는 두 번째 방법으로는 원단 스와치(swacth)의 실을 한올씩 풀어내어 풀리는 정도에 따라 니트 or 우븐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우븐(woven) - 실 금방 분리됩니다.  청바지도 우븐의 한 종류로 밑단 실이 잘 풀리는 것처럼 우븐의 특징입니다.

우븐 원단은 실풀림이 쉽다
우븐원단으로 만든 모자의 밑단 올풀림

 

 2) 니트(knit) - 조직에 따라 실 뽑을 수 있음

     ① 위 편 - Single 조직은 금방 풀리지만, 양면 및 특양면 조직에 은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기본 티셔츠(싱글조직) 밑단이 쉽게 올풀리는 모습

 

   ② 경 편 - 실 분리가 아예 불가능합니다.

쉬운 예로, 청바지에 바지에서 구멍이 나면 올이 풀리지만, 운동복으로 많이 쓰이는 트리코트 바지에 구멍이 나면 올 풀림이 없습니다.

왼쪽 - 트리코트에는 올풀림 없음 / 오른쪽 - 우븐에는 올풀림이 쉬움

 

 

3. 원단을 잡아당겨 탄력성 관찰

각각의 원단을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탄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탄성의 정도에 따라 구분이 가능합니다.

다만, 요새 개발되는 우븐에서는 스판(spandex)이나 잠재 권축사(탄성력이 있는 원사)를 사용하여 니트 조직 못지않은 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초의 지식에서는 우븐 = 탄성력 X  /  니트- 탄성력O 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1) 우븐(woven) - 탄성력이 없음, span이 없는 일반 청바지나 바지를 당기면 전혀 늘어짐이 없습니다.

 2) 니트(knit) - 조직의 형태가 고리(LOOP)를 이루고 있기에 탄성력이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니트 조직의 탄성력(늘어남)

     ① 위 편 - 탄성력 있음

     ② 경 편 - 탄성력 있음

 

이상으로 의류의 기초 원단인 3가지 니트, 우븐, 트리코트 원단에 대해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소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