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의류업계에서 말하는 프로모션? 벤더? OEM? 정의

by 현소엠 2020.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의류업에 생산&소싱으로 업무를 하게 되면 생산해주는 업체가 중요한데, 이러한 생산업체를 지칭하는 여러가지 단어가 있습니다. 프로모션, 벤더, OEM업체, 컨버터 등등

오늘은 이러한 생산업체를 뜻하는 여러 단어들을 간단하게 정의하는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프로모션 업체란?

▶ 벤더 란?

▶ OEM, ODM 이란?

▶ 컨버터 란?



1. 프로모션(PROMOTION)이란?

프로모션(PROMOTION)의 순수한 뜻으로는 제품 판매를 위한 선전이나 광고 활동 등을 일컸습니다. 

의류업계에서 말하는 프로모션은 바이어(본사)로부터 디자인 및 오더를 받아 생산을 대행하여 제품을 생산 후 바이어에게 판매하는 업체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대부분의 영세 업체나 매출액이 크지 않은 생산자를 지칭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바이어에게 오더를 받아 생산하는 작은 규모의 의류 생산업체

(출처 - 월간봉제기술)


2. 벤더(VENDOR) 란?

벤더(VENDOR)의 뜻을 설명하면 판매회사라는 의미로 보통 사용 되며,

의류업계에서의 벤더는, 큰 규모의 수출회사로써 프로모션 업체와 같은 생산 형태를 지니며(바이어로부터 디자인 및 오더를 받아 생산을 대행, 바이어에게 판매하) 매출액이 큰 수출업체를 지칭하는 뜻입니다.

=> 바이어에게 오더를 받아 생산하는 형태의 큰 규모의 생산업체


예시로 국내에는 세아, 한솔, 한세 등의 해외공장이 있으며 주로 미주,유럽 등의 큰 수출 규모로 생산하는 회사를 지칭합니다.




 3. OEM, ODM 업체란?

OEM과 ODM의 대략적인 뜻은 네이버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을것입니다.

다만, 의류업계에서의 쉽게 구분하는 의미로는 디자인의 주체가 어디이냐에 따라 구분합니다.


* OEM - 바이어의 디자인,오더를 받아 생산하는 형태, 가장 일반적인 생산 형태



* ODM - 바이어에게 디자인을 제안하여 생산하는 형태 및 업체


예시로 티셔츠를 만들때 바이어로부터 디자인을 받아서 생산하면 OEM, 

생산업체가 디자인을 제안하여 생산하면 ODM 입니다.



4. 컨버터(CONVERTER) 란?

컨버터의 기본적인 의미로는 신호 및 에너지의 모양을 바꾸는 장치를 일컸습니다. 하지만, 의류업계에서의 의미는 생산자와 바이어를 이어주는 중간 다리 역할을 말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의류브랜드에서는 원가절감의 이유로 원단 및 제품생산을 국내가 아닌 중국 및 방글라, 인도등의 제3국을 이용하여 제작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제3국에 직접적으로 생산을 의뢰하기에는 컨트롤 및 결제 문제 등의 부담이 큽니다. 

그래서, 비용은 조금 더 들지만 위험부담이 덜한 아웃소싱과 같은 형식의 컨버터 업체를 이용하여 제3국의 문제를 컨트롤하여 진행합니다. 


  1) 직접 생산 장,단점

장점 - 중간 수수료가 없어 비용 절감

단점 - 컨트롤 힘듬, 직접 결재, 불량 발생 대처 불가, 소량 생산 어려움




  2) 컨버터 활용 생산 장,단점

장점 - 컨트롤 쉬움, 간접 결재, 불량 대처 가능 , 소량 생산 가능

단점 - 컨버터 수수료 발생



즉, 컨버터의 의미는 제3국에서의 원단 및 제품생산을 대행해주는 업체입니다.


이상으로 의류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생산업체를 지칭하는 여러가지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소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