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피그먼트 염색의 모든것

by 현소엠 2020. 6. 27.
반응형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스톤아일랜드(Stone Island), 시리즈(series;) 등 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염색의 종류 중 빈티지 느낌을 주는 피그먼트(안료) 염색관련 내용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 피그먼트 염색이란?

▶ 피그먼트 염색 장,단점

▶ 피그먼트 염색 공정 및 주의사항

▶ 기타 염색 방법 (루나 다잉, 타이 다잉)



1. 피그먼트 염색이란?

(피그먼트=안료)새 옷에 빈티지한 감성을 자연스럽게 입혀주는 염색 기법으로 

색이 있는 안료를 사용하여 섬유 원단 표면 위에 안료를 고착시키는 염색법입니다.

보통의 염료와 달리 안료(PIGMENT)는 물에 녹지 않는 고운 입자로 섬유에 대한 친화력이

없어 BINDER(안료와 섬유 사이를 연결)처리를 하여 고착, 색을 표하는 방식 입니다.

안료출처 - 구글 이미지


2. 피그먼트 염색의 장,단점

 1) 장점 

-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고급스러운 느낌의 옷을 표현하기에 좋은 염색법

- 색상이 TONE DOWN(파스텔 컬러처럼)

- 기본 염색으로 표현 하기 어려운 자연스러운 컬러 연출 가능 (fade out 효과)


 2) 단점 

- 컬러의 재현성이 떨어짐 (첫번째 염색물과 두번째 염색물의 컬러가 동일하지 않음)

- 색상이 선명한 밝은색의 경우는 TONE DOWN되어 밝은색의 효과가 떨어진다.

- 기본적으로 견뢰도가 좋지않다. (어두운 컬러 일수록 이염이 가능 높음)

- 면 함유가 65%이상 되어야 효과가 일어납니다.


피그먼트 염색한 맨투맨출처 - 무신사




3. 피그먼트 염색 공정 

 ① 원단에 피그먼트 코팅 후

 ② 워싱 공정으로 코팅이 벗겨지게 한다

 ③ 남아 있는 피그먼트 코팅된 컬러 안료가 빈티지 효과 내게 됩니다.



피그먼트 염색의 가장 큰 목적은 워싱을 통한 자연스러운 물 빠짐을 하여 WASHING효과 또는 FADE-OUT 효과를 내어 색상에 구애없이 자연스러운 제품을 만들어냅니다.


피그먼트 염색 공정출처 - 아르페지오



3. 피그먼트 염색 시 주의 사항

1) 자연스러운 빈티지 효과를 내기에 완제품 워싱 or 염색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 완제품(가먼트) 워싱 : 원단 염색 > 제품 봉제 > 제품워싱

 - 완제품(가먼트) 다잉 : 생지로 제품 봉제 > 제품 상태로 염색


2) 면에서 재현성이 제일 좋으며 CVC(면과 폴리 혼방)일 경우 면 65%이상을 요구합니다.


3) FULL OPEN되는 자켓 종류 스타일은 피하는게 좋다. 안쪽까지 골고루 염료가 먹지 않기 때문에 OPEN 안된(풀오버) T-SHIRTS, POLO HOOD 스타일이 적합하다.

풀오버 맨투맨출처 - 코오롱몰


4) 봉제 LOSS를 15~20%이상 주어야 한다. 완제품 상태로 워싱&염색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얼룩 및 오염으로 인한 불량이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칼라차이로 인한 불량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5) 철저히 동일 LOT 원사끼리 편직&재단&봉제 진행 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염색 후 많은 컬러 차이가 나서 불량이 될 가능성이 많다.


6) 유연제 처리하면 안된다.(과수 표백지 상태로 끝내야한다.) 유연제 처리 하게 되면 안료부착이 어려워 피그먼트 다잉 효과가 없습니다.


7) 완제품 워싱&염색 후 스펙 빠짐 발생할 수 있으므로 후공정이 요구된다.


8) 제품에 자수 및 아플리케 작업 불가능 합니다. (염색시 바늘구멍이 벌어져 불량이 다량 발생 합니다)



4. 기타 피그먼트 염색 법

 1) 루나(LUNAR) 다잉 

달 표면의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된 워싱 기법으로 염료는 피그먼트 사용합니다. 

염료가 발라진 스펀지볼과 염색물을 함께 넣어 워싱기계 안에서 볼이 닿는 부분에 피그먼트 염색이 되는 방법 입니다.

루나 효과를 주기 위해 40도 이하의 상온에서 진행 하므로 염료가 많이 필요하며 견뢰도가 일반 피그먼트보다 낮습니다.

피그먼트 염색 중 가장 빈티지한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루나 다잉 제품




2) 타이(TIE) 다잉

홀치기 염색이라고도 불리며, 옷을 꼬거나 실 등으로 묶어, 노출 면에 염료의 염착으로 컬러를 내는 방법 입니다. 

묶는 방법이 매번 동일 해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 대물량의 생산 방식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격이 비쌈)


청바지 타이 다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