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싱 정보

좋은 공장 & 나쁜 공장 구별하는 법

by 현소엠 2020. 5.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처음 생산을 하시거나 기존 공장에서 더 나은 공장을 찾으려 할 때 어떻게 찾아야 할까?

모든 생산&소싱 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질문일꺼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나마 좋은 공장을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 해서 이게 뭐야라고 할 수 있겠으나, 직접 현장에서 부딪히면 아래 말씀 드린 내용이 확실하게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간단하지만 기본적인 좋은 공장 구별하는 방법을 참고 하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선 목차

▶ 좋은 공장 구분법

 ① 쇼룸 확인

 ② 사장님 마인드

 ③ 생산 시설, 환경 체크

 ④ 진행 한 오더 체크

 ⑤ 라인반장 확인 (해외 생산 시)



1. 좋은공장이란?

합리적인 가격과 정확한 납기, 그리고 뛰어난 품질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의뢰자와 생산자 사이 서로 간의 궁합이 맞는 공장이 좋은 공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좋은 공장 선별방법

 1) 쇼룸을 찾아 가자 

출처 - 던스트 쇼룸


국내나 해외나 좋은 공장을 선별하는 기준은 쇼룸을 방문하여 그 동안 작업 했던 옷들의 퀄리티를 관찰 하는 것입니다.

쇼룸에서는 대부분 공장에서 생산된 좋은 품질의 옷을 거는게 아니라 봉제의 마지막 제품을 걸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납품 후 잔여 제품 등)

봉제에서는 초두품 = 퀄리티 낮음 / 입고품(최종) = 퀄리티 나음 

쇼룸에서의 제품의 퀄리티가 떨어지면 생산되는 제품의 퀄리티는 안봐도 뻔하니깐

쇼룸 내 옷의 균형 및 봉제 땀수 등을 확인 하시면 퀄리티를 선별 할 수 있습니다.



 2) 사장님의 마인드 관찰 하자

출처 - 쇼공


국내의 경우 봉제공장은 대부분 소규모 이기에 항상 사장 or 사모님이 상주하시면서 퀄리티에 신경을 많이 쓰시지만, 해외공장의 경우 사장님은 투자 개념으로만 자리 해 있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듯 공장을 방문해서 사장님과 대화를 하면 옷의 퀄리티에 대해 신경을 쓰는 사람인지 투자만 하고 알아서 맡겨놓는 사람인지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사장님이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 공장에 신경을 쓰는 사람이면 나오는 결과물이 우수 하니 꼭 사장님의 마인드를 관찰 하시기 바랍니다.


 3) 현장을 확인 하자

출처 - 동북일보


현장 방문하여 시설 설비 및 환경 상태를 파악 하시기 바랍니다.

관리가 잘되는 공장은 바닥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옷 먼지 및 쓰레기가 없으며,

관리가 잘 안되는 공장은 그대로 방치 해놓기도 합니다. 

꼭 현장 방문하여 시설은 뭐가 있는지 부자재는 어떻게 보관하는지 등의 환경 상태를 꼼꼼히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4) 공장에서 현재 진행 중인 오더를 확인 하자

일본오더 진행 중인 공장 (출처 - 로이터, 연합뉴스)


현장 방문 시 공장내의 환경 상태도 보아야 하지만, 진행 중인 오더가 어떤걸 하는지 관찰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일부 주관적인 내용일수 있지만, 해외 공장에서 컨트롤하는 오더는 대부분

●일본 > 국내 > 미주 & 홈쇼핑 순으로 품질을 관리 합니다.

일본 오더의 경우 공장 허가에서 부터 근무원들의 쉬는 시간, 공장 조명 밝기까지 까다롭게 공장을 선정하여 오더를 줍니다. 

국내의 경우는, 공장허가까지는 아니더라도 꾸준히 브랜드의 생산팀이 현장을 방문하여 퀄리티를 챙길 수 있습니다.

미주 & 홈쇼핑 오더의 경우에는 생산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타 오더 대비 퀄리티가 떨어지게 됩니다. 

공장을 방문 하면 어떤 오더를 주로 하고 진행 중인지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5) 해외의 경우 라인 반장이 핵심

출처 - mk 뉴스


많은 브랜드들이 주로 베트남이나 미얀마등 동남아국가(저렴한 인건비)에서 봉제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공장들은 대규모로 인원을 동원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사장님 만으로는 컨트롤이 안되기 때문에 각 라인별 현지사람으로 반장을 채용하여 관리를 하게 됩니다.

라인 반장으로 불리는 인원들은 인원 관리 및 생산의 말단에서부터 완성까지 책임 지게 됩니다. 그래서 실력있는 라인반장들은 항상 귀하고 어딜가나 대접을 받습니다.

그래서 공장 방문시에 라인반장이 누군지 묻고, 봉제를 진행하는 과정을 살피게 되면 
현지인이 잘하는구나 아닌지를 알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품질 내용은 따라오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좋은 공장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 해드렸습니다.

어느정도의 경험과 주관적인 내용이 들어가 있는 내용이기에 참고 하시어 습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현소엠 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