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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싱 정보

직접 생산(임가공)과 프로모션(완사입)업체 생산 장단점

by 현소엠 2020.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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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소.엠 입니다.

브랜드 생산관리를 하게 되면 크게 2가지 방식을 사용하게 되는데

1. 임가공 - 공장과 직접 생산하는 방식과 

2. 완사입 - 프로모션(협력사) 업체를 통한 생산 방식으로 나뉘어 지게 됩니다.

직접 생산하는 방식은 프로모션에 대한 마진(12~25%)을 줄일 수는 있겠지만 얼마큼이 줄어드는지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얼만큼 줄어드는지 눈으로 직접 계산해보고, 또한 각 생산방식의 장단점과 함께 어떨 때 더 직접생산을 하는게 유리 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목차

▶ 임가공과 완사입 원가 비교

▶ 어떨때 직접 생산을 해야 할까


1. 임가공과 완사입 할 때 비교

베트남(하노이) 생산 및 마진 15%, 수량 1천장을 기준으로 대략 금액 비교를 하면,

(*공잘별 제품의 생산량 및 어떤 원부자재를 쓰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기본 긴팔 티셔츠 - 약 15% 가격 상승

- 임가공:원단 5000원 + 부자재 2000원 + 봉제료 1000원($0.8) + 통관&운송 200원 = 약 9000원 

- 완사입:원단 5500원 + 부자재 2500원 + 봉제료 1500원($1.2) + 통관&운송 200원 + 마진 1500원 = 약 11,000원


 2) 지퍼 없는 기본 니트 바지 - 약 18% 가격 상승

- 임가공:원단 6000원 + 부자재 800원 + 봉제료 3000원($2.5) + 통관&운송 200원 = 약 11,000 

- 완사입:원단 6800원 + 부자재 1200원 + 봉제료 3600원($3) + 통관&운송 200원 + 마진 1800원 = 약 13,500원



 3) 기본 바람막이 자켓 상의 - 약 25%가격 상승

- 임가공:원단 8000원 + 부자재 3000원 + 봉제료 5000원($4) + 통관&운송 350원 = 약 16500원  

- 완사입:원단 9000원 + 부자재 3500원 + 봉제료 6500원($5.5) + 통관&운송 350원 + 마진 3200원 = 약 22,500원



아이템별 가격 비교의 경우 공장에서 나오는 제품 생산량이 티셔츠보다는 바지가, 바지보다는 자켓의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고급 사양인 자켓 쪽으로 갈 수록 가격의 차이가 커지게 됩니다.


대신 공장 내 봉제하는 기간은 자켓이 길어, 최종 공장에 지불하는 금액은 비슷합니다.

티셔츠 1000장 기준, 봉제기간 5일 * 1500원 = 7.5만원

바람막이 자켓 1000장 기준, 봉제기간 12일 * 6500원 = 7.8만원


결론 - 자켓 아이템이 완사입 할때는 가격이 많이 올라 간다



2. 임가공과 완사입의 장단점


 1) 임가공 

- 장점 : 가격이 싸다 / 공장과 직접 연락으로 현재 상황 정확히 파악 가능 / 몇개의 공장만 꾸준히 사용하게 되어 퀄리티 유지 가능 

- 단점 : 외부 공장 컨트롤로 발생하는 인력 필요(인건비 발생) / CS발생 시 처리 힘듬 /  해외 임가공의 경우 직접 방문이 어려워 컨트롤 힘듬 / 공장 출고 후 무역&통관 업무 발생 / 샘플비용 직접 발생 / 공장 원부자재 발주 업무 발생 / 원부자재 마감 처리 업무 발생 / 샘플 및 프린트 컨펌 등의 운송업무&비용 발생 / 공장 꾸준한 물량 공급이 계약되어야함 / 발주&마감 문제로 여러 원부자재 사용 불가


 2) 완사입

대표적 수출 위주의 완사입업체

- 장점 : CS발생 건 처리 쉬움 /  무역&통관 및 업무 대신 처리 / 샘플비용 처리 가능 / 여러 복종의 업체를 사용함으로 각 아이템에 맞는 업체 파악 가능 / 공장 계약에 자유로워 해외 생산에 유리

- 단점 : 단가에 업체마진이 포함되어 가격이 상승 / 업체별 전문 복종이 달라 다량의 업체 폭이 필요 / 기존 업체 변경 시 반발


결국, 완사입이란 직접적인 공장 컨트롤을 하면서 발생하는 기타 부수적인 업무를 업체로부터 아웃소싱을 맡김(마진을 더해)으로 써 업무를 진행하는 내용 입니다.



3. 어떨때 직접 생산(임가공)을 해야 할까?

제가 생각하는 임가공을 해야하는 경우는, 판매가 지속적으로 검증 된 기본 아이템으로 납기가 베트남 기준 5~6개월로 충분한 준비 기간과 대물량의 선 기획 생산을 해야하는 경우 입니다.


① 기본 아이템  ②충분한 납기  ③대물량  ④비수기 시즌 활용


어떤 브랜드이냐 & 각 회사 내부 사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판단해야하겠지만,

직접 임가공을 활용한 단가를 절감 하고 싶다면 일단 위 4개 조건을 가지고 임가공을 시작해보는게 확실한 효과가 발생 할 것 입니다.


위 4가지 조건을 베이스로 임가공을 진행하면, 각종 문제들을 대응 할 수 있습니다.

1) 임가공 추가 인력 필요(인건비 발생) - 긴 납기로 기존 인력활용, 업무 공백 최소화

2) CS발생 시 처리 힘듬 - 대물량 오더에 대한 본사에서 샘플 직접 체크로 불량 최소화

3) 해외 공장 직접 방문이 어려워 컨트롤 힘듬 - 대 물량 오더로 비교&선별된 공장 선정

4) 공장 출고 후 무역&통관 업무 발생 - 대 물량을 기반으로 반복&일괄 처리 진행

5) 샘플& 각종 부대 비용 직접 발생 - 대 물량으로 공임에 녹여서 진행 가능


오늘은 브랜드 생산&소싱 관리를 하면서 가장 많이 겪게 되는 딜레마인 임가공이냐 완사입이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 현소엠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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